•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강내영 기자] 아름답고 친근한 한국의 이야기를 오페라로 만나는 특별한 무대, 국립오페라단(단장 김의준) '창작오페라갈라'가 6월 7일(목)과 8일(금) 오후 7시 30분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펼쳐진다.

 

‘미미’나 ‘피가로’가 아닌 ‘춘향’이나 ‘호동 왕자’와 같은 친숙한 주인공이 등장하는 창작오페라는 한국인들을 위한 맞춤 오페라. 한국적인 정서가 깊이 묻어나는 소재와 음악으로 관객들은 오페라를 더욱 가깝게 만나게 된다.

 

1962년 창작오페라 '왕자호동'으로 창단공연을 갖고 지난 50년 간 오페라의 보급과 토착화를 위해 힘써온 국립오페라단은 창단 50주년을 맞아 올해를 창작오페라 활성화의 원년으로 삼고 '창작오페라갈라'를 통해 관객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작품과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통해 주목 받았던 작품, 총 12편의 창작오페라를 한 자리에 펼쳐냄으로써 대한민국 창작오페라 50년사를 총결산한다.

 

6월 7일(목)과 8일(금) 양일에 걸쳐 펼쳐지는 '창작오페라갈라'의 무대는 각각 다른 프로그램으로 다채롭게 꾸며질 예정. 신라시대 처용이야기에서부터 호동왕자와 낙랑공주, 춘향과 이도령의 사랑이야기, 어린 시절 전래동화에서 만났던 장화, 홍련 자매의 억울한 사연, 그리고 결혼을 둘러싼 과거와 현대 남녀의 사랑이야기가 시대와 공간을 넘나들며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가운데 관객들은 한국 전통의 선율과 장단이 어우러진 음악으로 오페라와 새롭게 조우한다.

 

7일 첫 번째 공연은 고구려인의 용맹한 기개가 살아 움직이는 '고구려의 불꽃-동명성왕'(박영근, 2002) 서곡으로 힘차게 시작된다. 이어 국립오페라단 창단공연으로 무대에 올랐던 <왕자호동>(장일남, 1962)과 대한민국 최초의 창작오페라 춘향전(현제명, 1950)이 재현되어 반세기 창작오페라의 역사를 깨운다.

 

특히 춘향전은 1950년 초연 이후 관객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전국을 돌며 수차례 공연된 전설적인 작품. 당시 춘향전에 나오는 아리아나 사랑의 이중창은 유행가처럼 불려지기도 했다고. 또한 서양음악과 불교음악의 기법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 초연 당시 크게 주목 받았던 원효(장일남, 1984), 결혼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전통적인 시각과 현대적인 시각에서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두 개의 작품 결혼(공석준, 1985)과 시집가는 날(홍연택, 1986), 그리고 연극과 오페라의 만남을 시도함으로써 소극장용 오페라라는 새로운 창작오페라의 패러다임을 제시했던 보석과 여인(박영근, 1991)을 만날 수 있다.

 

8일 두 번째 공연에서는 또 다른 춘향전(장일남, 1966)에서부터 자명고(김달성, 1969), 봄봄(이건용, 2001), 아랑(황호준, 2009)까지 한국인의 정서를 고스란히 담은 주옥 같은 창작오페라레퍼토리가 한 자리에 펼쳐진다.

 

무엇보다 기대되는 작품은 2006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결혼(The Wedding)이라는 제목으로 초연되어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천생연분(임준희, 2006).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전통의상과 무대, 한국 전통음악의 선율과 오페라의 음악적 어법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 한국과 일본 공연에서도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다.

 

바그너의 유도동기(Leitmotiv)기법을 도입, 음악적 모티브와 악기 편성을 통해 등장인물의 심리적 변화를 음악적으로 선명하게 표현하여 주목 받았던 처용(이영조, 1987) 또한 기대를 모은다. 이 작품은 창작오페라갈라를 위해 새롭게 재편성되어 관객을 만날 예정이다.

 

국립오페라단은 이번 창작오페라갈라를 위해 오랜 세월 한국 오페라의 역사를 탄탄히 일궈낸 원로 성악가는 물론 현재 국내외를 넘나들며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지휘자와 성악가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무대에 오르는 주역가수만 50여명으로 고성현, 김영미, 박정원, 이아경, 나승서, 박현재, 강혜정, 백재은 등 하나같이 최고의 기량을 자랑하는 솔리스트들이다.

 

김덕기(서울대 교수/7일)와 최승한(연세대 교수/8일)의 지휘 아래 50여명의 주역가수와 대규모 합창단, 그리고 오케스트라가 함께 뿜어낼 웅장한 하모니는 이번 공연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이다.

 

국립오페라단과 함께 해 온 50년 창작오페라의 역사를 아우르는 한편, 이천 년의 세월을 거슬러 올라가는 방대한 스토리를 엮어낼 역사적인 무대, 창작오페라갈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다양한 작품의 매끄러운 연결을 위해 무대는 최대한 미니멀하게 연출된다.

 

단 한국적인 색채를 가미하고 철저한 고증을 거친 의상과 시대적인 배경을 표현하는 영상을 함께 배치하여 한국적인 미니멀리즘과 영상미학이 조화를 이룬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과거와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시간과 공간의 재구성을 구현한 탁월한 무대가 기대된다.

 

이번 창작오페라갈라의 총연출은 대한민국 오페라를 이끌어온 원로 성악가 박수길이 맡는다. 1968년 사랑의 묘약으로 오페라 무대에 데뷔한 후 우리나라 오페라계의 발전을 선도해온 그는 한국 오페라의 살아있는 역사이다.

 

“우리나라의 열악한 오페라 제작 환경에서 창작오페라는 한 번 공연되면 재공연되기 매우 힘든 실정이지만 끊임없이 재공연을 시도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발전시켜 역사에 오래 남을 창작오페라를 발굴해야 한다”며 이번 공연 연출의 소감을 밝힌 그는 “다양한 창작오페라 레퍼토리를 만날 수 있는 이번 창작오페라갈라를 통해 관객들이 친근한 한국의 정서를 담은 줄거리적 상황과 음악을 연결시켜 작품을 감상하면서 창작오페라의 재미를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는 02-586-5284로 하면 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창작오페라갈라'를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