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2.jpg

주변에 명예퇴직이 늘고 있다. 힘들다는 하소연도 늘고 있다. 교사만이 아니라 관리자도 명예퇴직이 늘고 있다. 명예퇴직을 한 지인의 소식이 들려온다. 축하를 해 준다. 지금 보람을 느끼고 있는가를 되돌아본다. 사람들은 연금을 계산하면 출근을 하나 안하나 경제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고 한다. 분명한 것은 명예를 위해 명예퇴직을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견딜 만큼 견디었으니 이제 퇴직을 한다는 것이다. 국가는 교원의 명예퇴직을 거의 다 받아주고 있다. 
 
명예 속에는 자긍심과 존경심이 있다. 안으로 자긍심이 있고 밖으로는 존경을 받는 직업이 교직이었다. 학생지도로 범법자가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은 자긍심은 고사하고 인간의 자존감마저 인정받지 못하는 처지로 만들었다. 요즘 명예퇴직은 쓸쓸하기가 이를 데 없다. 1월 중순에 명예퇴직이 결정되는데 2월에 등교를 하지 않는 학교도 있어서 학생과 인사를 하지도 못한다. 
 
명예퇴직을 보면서 열심히 교직생활을 하던 교사들이 학교를 떠나려 한다는 것이 안타까웠다. 학교시설과 기기는 현대화하고 있다고 하지만 교사들이 명예와 보람을 갖고 학생들이 배움과 존중을 배우는 환경은 가파른 비탈길에 서 있다. 그런 명예와 존중의 이야기는 먼 나라의 꿈처럼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시기라는 생각이 자주 든다. 
 
교원노조는 교원의 복지만이 아니라 진정한 학생들의 학습권을 위해 정부와 협상을 해야 한다. 행정실이나 관리자와 갈등을 일으키는 일보다는 진정한 교육을 위해서 학생들이 행복한 환경조성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농부가 편하면 농작물이 거칠게 자라듯이 교사가 사랑과 관심을 주어야 학생과 학교가 건강해 진다. 교사는 방학에도 수업, 상담, 교양에 대한 자기 연찬의 노력을 해야 하고 교육청은 이를 실질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학생은 교사에게 존경심을 가져야 한다. 교사에게 존경심을 갖지 않는 학생은 교육할 방법이 없다. 그들을 위한 대안학교를 지금보다 10배 이상을 더 만들어야 한다. 이유 없이 교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거나 수업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을 위한 대안학교가 많아져야 한다. 수업에 관심이 없고 규정을 지키지 않고 친구를 괴롭히는 학생들에 대해서는 더 많은 인적자원을 투입해서 개별적인 상담과 교육을 시켜야 한다. 학생들과 교사가 갈등을 일으키게 방치하면 안 된다. 그 대안은 다양한 선택이 가능한 대안학교를 많이 만드는 것이다. 
 
정부는 과거의 학생기준에 맞추어서 교육예산을 줄이려고 하면 안 된다. 한국을 일으킨 것은 교육이다. 학교는 가장 좋은 시설이 있어야 한다. 학교에 가장 좋은 공간이 있어야 한다. 진정한 선진국이 되려면 학교가 가장 민주적이고 좋은 환경이 되어야 한다. 
 
학교는 미래다. 우리의 미래가 허물어지고 있다. 교사들이 자신이 선택한 직업을 스스로 떠나고 싶어 한다는 것이 그 증거이다. 그 무너지는 현상을 보면서 나중에 천천히 해결하겠다는 태도로 강 건너 불구경을 하듯 보는 정부와 현실이 안타깝다. 장자 외편에 나오는 ‘수레바퀴가 만든 우묵한 곳에서 가쁜 숨을 쉬는 붕어’가 연상되는 교육의 현실이다. 
 

김홍제2.jpg

▣ 김홍제

◇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장


전체댓글 0

  • 2185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학교를 떠나는 교사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