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육우균 칼럼] 
여행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여행은 우리를 다른 장소로 데려가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우리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인도에서 평생 빈민 구제를 한 테레사 수녀가 죽기 전에 “인생은 낯선 여인숙에서의 하룻밤”이라고 말했다지 않은가! 우리 모두 여인숙에서 하룻밤 머물다 가는 것이니 인생에 대해 너무 큰 기대와 의미를 부여하지 말자. 그러면 번뇌가 쌓인다. 이러한 여행의 본질을 탐구하기 위해 ‘화산려’와 김삿갓의 이야기를 살펴보자. 
 
「대상전」에 화산려괘를 보면 ‘산 위에 불이 있는 모습이다. 산 위로 불이 붙어가는 모습이니 산은 움직이지 않고 불은 계속 붙어가며 움직이니 여행자의 모습이다. 군자는 이를 본받아 아주 명쾌하게 신중하게 형(刑)을 적용하는데 확실하게 벌줄 사람은 벌을 주고 또 용서할 사람은 확실히 용서하여 재판을 질질 끌지 아니한다.’고 되어 있다. 화산려(火山旅)의 ‘려(旅)’는 ‘여행’이다. 옛날에는 ‘여행’이란 매우 부정적인 의미를 지녔다. 옛날에는 농경 사회여서 여행이 없는 사회였다. 그래서 려(旅)는 자기 본래 삶의 터전을 잃고 타향에 기탁해서 사는 삶을 려(旅)라 했다. 구차스럽게 간신히 생존하는 삶. 새롭게 자리를 마련한다 한들 그것이 광대할 수는 없는 것이라서 소극적인 삶을 말한다. 괴나리봇짐 하나 등에 걸머지고 험란한 산봉우리를 두 발로 넘고 넘어 자기가 모르는 타향이나 타국으로 가는 것이니 그 불안감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방황하는 모습이다. 전체적으로 떠나가며 한군데 처하지 아니하는 모양이다. 방황하는 나그네의 모습이다. 
 
개미는 먹이를 찾기 위해 멋대로 방황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먹이를 찾았을 때 직선으로 제 집 구멍까지 최단거리로 돌아간다. 그것도 페로몬이라는 물질을 분비하여 자신의 궤적을 냄새로 동료들에게 알려주어 다른 개미들이 더 이상 방황하지 않도록 배려한다. 사방팔방으로 쏘다녀야 어디엔가 있는 행운을 만날 수 있다. 그러고 보면 무질서, 혼란, 방황 등의 단어가 부정적이라고  할 수는 없을 듯하다. 부정을 넘어 긍정으로 가는 단어들이다. 진리는 나그네요 방황이다. 상상력을 추구하는 문학도 마찬가지다. 작가들은 방랑 시인 김삿갓처럼 늘상 나그네이기도 하지만 또 몽상가의 산책을 즐기기도 한다. 일탈이라는 데서 가능성을 찾는 것이다. 
 
김삿갓. 김병연. 김립. 그는 어떤 모욕에도 껄껄 웃으며 풍자와 해학이 담긴 시로 오히려 상대방을 조롱했다. 백일장에 나갔다. 시제가 “논 정가산총절사(論 鄭嘉山忠節死) 탄 김익순죄통우천(嘆 金益淳罪通于天)”이었다. ‘홍경래의 난’ 때 충성을 다해 목숨 바쳐 죽은 가산 군수 ‘정시’를 찬양하고, 아울러 비겁하게 적군에 항복한 선천부사 김익순의 죄를 탄핵하라는 것이었다. 김병연은 붓을 잡자 거침없이 써 내려갔는데 이 시가 자신의 운명을 바꾸어 놓을 줄이야 꿈엔들 알았으라. “대대로 국은을 입어온 김익순아 내 말을 들어보아라. 가산 군수 정시는 하찮은 벼슬이나 죽음으로 충성을 다하지 않았느냐 (중략) 임금을 버린 그날이 또한 조상을 버린 날이니 한번 죽음은 오히려 가볍고 너는 만 번 죽어 마땅하리라.” 충신을 아낌없이 극찬하고 죄인에겐 서릿발같이 차가운 냉소를 퍼부은 그의 시는 명작으로 전해 온다. 당연히 장원으로 뽑혔으며 큰 상을 받았다. 집으로 돌아온 김병연은 청천벽력같은 말을 듣게 된다. 김익순은 바로 김병연의 친조부님이었던 것이다. 경기도 양주에서 태어난 김병연은 서천 부사인 할아버지 김익순이 ‘홍경래의 난’ 때 투항한 죄로 멸족을 당했지만 형 김병하와 함께 하인 김성수의 도움으로 황해도 곡산으로 도망쳐 목숨을 건졌던 것이다. 후일 멸족에서 페족으로 사면되어 강원도 영월로 옮겨살다가 과거에 응시하여 장원급제하였지만 자신의 집안 내력을 모르고 할아버지 김익순을 조롱하는 시제를 택한 자책으로 하늘 보기가 부끄러워 삿갓을 쓰고 전국을 방랑하며 시를 쓰고 다녔던 것이다. 
 
김삿갓(김립)이 한겨울 금강산에 들어갈 때 지은 시라고 한다.

「천황씨가 돌아가셨나, 인황씨가 돌아갔나.
만수 청산이 모두 흰상복을 입었도다.
내일 만약 해님이 조상하러 온다면 
집집 추녀마다 눈물을 뚝뚝 흘리겠지」

눈이 와서 세상이 온통 하얀색으로 덮여 있다. 집 추녀마다 고드름이 달려 있는데, 거기에서 물이 뚝뚝 떨어지는 모습이 떠오른다. 또한 김삿갓하면 그 유명한 숫자시가 생각난다.

이십수하삼십객(二十樹下三十客) - 스무(20)나무 아래 서러운(30) 나그네에게
사십가중오십식(四十家中五十食) - 망할(40) 집에선 쉰(50)밥을 주는구나.
인간기유칠십사(人間豈有七十事) - 인간에 어찌 이런(70)일이 있으리요?
불여귀가삼십식(不如歸家三十食) - 집에 돌아가 설은(30)밥 먹느니만 못하구나. 
 
방랑 길 35년. 김삿갓은 57세 되던 철종 14년(1863년), 전라도 회순 땅 ‘동복’이란 곳에서 친구를 아끼는 안 참봉 댁 사랑에 누워 거친 숨을 몰아 쉬다가 “저. 등잔. 불을. 좀. 꺼. 주시오”란 마지막 말을 남기고 조용히 눈을 감았다. 안 참봉의 기별로 달려온 그의 아들 익균은 3년 뒤 유골을 수습하여 등에 진 채, 풍기를 거쳐 부석사 뒷산 고개인 고치령을 넘어 강원도 영월 와석리 노루목에 장사 지냈다. 그의 묘터를 보고 풍수가들은 ‘유지앵소’ 혈이라 부르는데 이는 ‘버드나무 가지에 매달린 꾀꼬리 둥지’란 뜻으로 명당을 일컫는다. 그의 시를 보면 고달프고 외로웠던 인생사가 함축되어 있다. 이문열은 '시인'이란 장편소설로 김삿갓을 추모하기도 했다. 뜬구름 같았던 그의 생애가 사람의 심금을 울린다.

 

육우균.jpg

▣ 육우균

◇ 교육연합신문 주필

전체댓글 0

  • 0253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육우균의 周易산책] 여행은 방황의 미학(화산려)-김삿갓의 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