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전재학 칼럼] 

전재학2.jpg

매년 2월이면 각 초중고 학교에서는 떠나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행사가 거행된다. 명예퇴직과 정년퇴직을 하는 이들을 위한 퇴임식과 송별연이 함께 거행되기 때문이다. 보통 30~40년을 교직에서 봉직하다가 퇴임을 하는 이들에게 일정기간 함께하며 정든 학생들과 동료교사들이 그간의 공훈을 기려 마련하는 조촐한 행사는 유종의 미를 거두는 자리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더불어 인생 제2막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함께 축복을 기원하는 것이기도 해서 전통적인 훈훈한 미덕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최근 교직을 떠나고 싶어 하는 이유가 언론에 공개되었다. 물질 추구의 자본주의 세상에서 삶의 조건에 무엇이 가장 우선인지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이기도 하다. 한국경제(2024. 1.27.)에 의하면 현직 교사들이 교직을 떠나 의대(한의대) 진학을 준비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는 보도가 있었다. 특히 20~30대 MZ세대들을 중심으로 교직 이탈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물론 여기에는 최근 학부모들의 악성 민원, 갑질, 아동학대 신고에 따른 극단적 선택이 증가하는 교권 침해의 여파가 크기도 하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와는 달리 교직에 대한 낮은 보상이 1순위라는 것에는 측은지심을 떨쳐 버릴 수 없다. 

 

기사에 나온 어느 30대 초등교사가 밝힌 이유를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하면 “교사는 하는 일에 비해 보수가 너무 적다. 수업도 열심히 하고 학교 업무도 열심히 하면서 일하는 것 같아도, 또래 친구 중 대기업에 입사한 사람들이나 다른 직장인들에 비해 턱 없이 보수가 작다.”고 말하며 “이럴 바엔 수능 다시 봐서 미래 보장이 확실한 한의사를 하자는 생각이다”라고 말을 덧붙인다. 자고로 교직이 박봉으로 알려져 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자가 되기를 선택한 데는 그만한 이유가 충분했다. 금전적 보상은 미래 세대를 육성하는 국가백년지대계의 더할 나위 없는 숭고한 가치에 비교할 바가 아니었다. 청출어람, 후생가외의 제자 양성과 교학상장은 보수의 낮음과 비교할 수 없는 자긍심의 원천이었다. 현재 이 가치가 무너지고 있다. 

 

필자의 아들도 대학에서 호텔경영학과 관광학을 공부하고 재학 중 2번이나 미국으로 교환 학생 및 어학연수의 과정을 거쳤다. 그 덕분인지 졸업하기 1달 전에 취업이 확정되어 국내 대기업의 여행사에서 근무해 왔다. 5년을 근무하면서 대리로 승진하기도 했다. 하지만 MZ세대의 일원답게 보수에 만족하지 못해 더 많이 벌고 싶다는 욕망에 이직을 하고 4번이나 상대적으로 높은 보수의 다른 직업군을 거쳤다. 하지만 매번 뜻하지 않은 복병들을 만나면서 많은 가슴앓이를 하다가 최근에야 보수가 낮아도 자신이 좋아하는 분위기와 적성에 맞는 5번째 직장에 만족하고 있다. 결국 돌고 돌아 자신의 전공 계열로 다시 회귀한 것이다. 그가 하는 말 “그렇게 원하던 높은 보수가 전부는 아닌 것 같습니다”의 한 마디가 그간 온갖 마음고생을 압축해 대변하고 있다. 

 

교직은 미래 세대에 대한 사랑으로 이를 실천하는 숭고한 사도(師道)가 아니면 결코 만족할 수 없는 직군이다. 신이 아닌 인간은 결코 완전하지 못하기에 누구나 교직생활의 순간순간에 실수와 과오를 범할 수 있다. 이때 열정과 사랑을 실천하는 교육자는 피해자들이 “그분은 절대 그럴 리 없다. 무언가 잘못일 것이다. 이해할 수 있다”는 반응으로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이들에게는 “그 사람은 원래 그렇다. 이번 기회에 혼을 내주거나 옷을 벗게 하고 싶다”는 정반대의 상황에 직면한다. 이것이 오늘날 학생과 학부모와의 갈등으로 소원한 교직의 이면에 내재된 많은 불행의 씨앗 중의 하나일 수도 있다. 

 

높은 보수에 마음이 집중하면 결국 교직이 싫어지고 이는 부지불식간에 교육활동에 드러나게 된다. ‘행복은 만족하기에 달려있다’고 한다. 교직에서 자신의 삶의 철학과 가치관으로 묵묵히 사도를 실천하며 이 나라 교육에 봉사와 헌신, 아이들에게 사랑을 베풀며 살아가는 이들이 많은 것은 한 손에 두 가지를 동시에 쥘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단지 보수의 관점에서 교직을 떠나고 싶은 이들에게 그 너머 가치를 전하고자 하는 직언이다. 

 

전재학2.jpg

▣ 인곡(仁谷) 전재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前인천산곡남중학교 교장

◇ 前제물포고, 인천세원고 교감

◇ [수능교과서 영어영역] 공동저자

◇ 학습지 [노스트라다무스] 집필진

◇ [월간교육평론], [교육과사색] 전문위원 및 교육칼럼니스트

전체댓글 0

  • 329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재학의 교육칼럼] 교직을 떠나고 싶은 이들에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