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육우균 칼럼] 
우물은 많은 면에서 고요하고 정적인 존재처럼 보이지만, 그 심오한 의미와 상징성은 우리의 삶과 공동체에 대한 중요한 교훈을 전달한다. 
 
「대상전」에 수풍정괘를 보면 ‘나무 위에 물이 있는 모습이다. 이때 풍은 나무를 가리킨다. 나무가 물 밑으로 깊게 들어가 물 위로 나온다는 것은 우물을 긷는 모습을 말한다. 군자는 이를 본받아 백성들을 위하여 근로하며, 또 백성들로 하여금 서로를 도울 것을 권면한다.’고 되어 있다. ‘수풍정(水風井)’의 ‘정(井)’은 ‘우물’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우물은 원형이고, 중국의 우물은 사각형이다. 역사적으로 봐도 이는 명백하다. 만주의 고조선, 고구려, 발해 영역의 옛 우물들은 모두 원형으로 남아 있다. 중국의 우물이 사각인 것은 바로 이 ‘우물정(井)’의 모양에서 출발한다. 사방 1리의 밭(田)을 9등분하여 주변의 8개를 사전(私田)으로 하고, 가운데 하나를 공전(公田)과 택지로 사용했는데, 그 중앙에는 반드시 우물이 있어, 공동으로 사용했다. 우물은 문명의 센터다. 모든 사람에게 골고루 생명의 근원을 나누어 준다. 그리고 끊임없이 퍼내어도 샘물이 솟아난다는 새로움의 이미지가 우물에 겯들여져 있다. 
 
우물은 생명의 젖줄이다. 우물은 인간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소중한 선물이다. 사람은 물을 마시지 않고는 생명을 유지하지 못한다. 그 물을 공급하여 주는 것이 우물이다. 인류의 생활은 물과 더불어 시작되었고, 원시인들은 사냥으로, 방목으로, 어로로, 그들의 유랑 생활을 이어가는 동안 항상 물 있는 곳을 찾아다녔을 것이다. 물 있는 곳에 생활의 근거가 되어 정착했을 것이다. 
 
우물은 자아의 근원을 보여주는 거울이다. 윤동주의 「자화상」을 보자. 

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 우물을 홀로 찾아가선 가만히
들여다봅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습니다.

그리고 한 사나이가 있습니다.
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가엾어집니다.
도로 가 들여다보니 사나이는 그대로 있습니다.

다시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 그리워집니다.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리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 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습니다. 
 
자화상은 원래 화가가 스스로 자기의 모습을 그린 그림을 뜻하는 말이다. 화가들이 흔히 거울을 보며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보듯이, 윤동주는 자신의 삶에 대해 반성하면서 시에 이런 제목을 붙인 것일 터다. 이 시에서 우물은 거울과 똑같은 기능을 하고 있다. 시적 화자 자신의 근원을 보여주는 거울이다. 시인은 그 우물 속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며 부끄러움을 느끼고, 자신에 대한 사랑과 부끄러움으로 인한 미움 사이에서 계속 갈등하고 있다. 그리고 그 부끄러움이란 결벽이라고까지 할 만한 시인의 양심과 그 양심을 지키며 살기에는 너무도 어려웠던 일제 강점하의 암울한 현실로 말미암은 것임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우물은 공동체 정신이다. 우물을 중심으로 자연 발생적인 부락이 구성되고 공동 생활이 시작되었다. 인류의 사회 생활도, 문화도, 역사도 우물과 더불어 시작되고 우물과 더불어 살아왔다. 그 유구한 세월을 우물은 인류의 목을 축여 주고 마음을 적셔 주고, 정서를 길러 주고 생명을 키워 주었던 것이다. 
 
우물은 끊임없이 자기 갱신을 도모하는 창조의 상징이다. 우물은 언제나 맑고 시원한 물을 가득 담고 있어서 불어나지도 줄어들지도 않는다. 퍼서 쓰면 쓸수록 새로운 맑은 물이 고이는 것이다. 언제나 누구나 자유로이 마실 수 있는 개방성을 갖추었다. 
 
그러나 우물은 반드시 두레박이 있어야 물을 퍼 올려 마실 수 있다. 수풍정괘는 의욕과 노력이 있는 자에게는 대성을 약속하는 행운의 괘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자에게는 흉운의 괘인 것이다. 행운이냐 흉운이냐는 오직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고, 그것을 실천하느냐의 차이로 결정된다. 그래서 정이천은 「대상전」에서 ‘로민권상’이라 했다. 로민(勞民)은 우물의 쓰임을 본받는 것이고, 권상(勸相)은 우물의 베풂을 본받는 것이다. 
 
정(井)은 우물, 우물의 두레박처럼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형상이다. 가득한 맑은 물도 두레박이 없으면 퍼 올릴 수 없다. 두레박이 있어도 퍼 올리려는 의욕과 노력 없이는 될 수 없다. 우물은 사람의 일상생활에 없을 수 없는 소중한 것이다. 이것을 퍼올려려는 의욕과 노력을 가지라. 우물은 퍼낼수록 새로운 물이 솟아오르는 것, 자신만의 목마름을 풀어주려 하지 않고 남에게도 봉사해야 한다는 일을 잊어서는 안 된다. 남의 위에 있는 사람은 부하의 노고를 위로하고 그 목마름을 풀어줄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육우균.jpg

▣ 육우균
◇ 교육연합신문 주필

전체댓글 0

  • 689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육우균의 周易산책] 우물-공동체 정신과 인간 삶의 근원(수풍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