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우현호 기자]

대전장대초등학교+김진관+교사.png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주관하는 2023년 대한민국 정보교육상에 대전장대초등학교 김진관 교사가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12월 4일(월) 밝혔다. 

 

2023년 대한민국 정보교육상은 전국 초‧중‧고 전체 학교에서 정보교육을 담당하는 교원 중 10명을 선정했고, 대전광역시교육청은 3년 연속 정보교육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대한민국 정보교육상’은 정보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원을 발굴‧포상함으로써 정보교사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정보교육 우수사례 확산을 통한 정보교육 내실화를 추구하고자 시행하고 있다. 

 

선정기준은 ▲정보수업 개선 ▲정보 분야 관련 학생지도 ▲정보교육 연구활동 ▲정보교육 성과 확산 및 일반화 등의 총 4영역의 실적에 중점을 두고 있다. 

 

김진관 교사는 교과 수업에서 AI 스토리텔링 학습법에 기반한 학생 중심의 문제 해결 학습을 통해 교육의 목적과 맥락을 제공하고, 기술과 공학을 융합 및 메이킹의 도구로 활용해 학습의 몰입감을 높이는 수업을 진행했다. 

 

또한 정보 동아리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했고, AI티처스쿨(대전AI교육 교사커뮤니티)을 통해 시의성 있는 AI·디지털 교육자료를 개발, 오픈소스의 AI 교육 커뮤니티 문화를 도입해 적용하는 실천적 실험을 선도적으로 수행한 공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대한민국 정보교육상을 수상한 이들에게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및 부상이 주어지고, 정보교육 우수사례집 제작 및 배포, 정책연구 자문위원 및 교원 연구 강사 등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3년 연속 대한민국 정보교육상 수상자 배출로 대전교육청이 정보교육의 중심이며, AI 및 정보교육의 교실수업 개선과 공유 문화를 앞장서 온 교사의 노력이 인정받아 무척이나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대전교육이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879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전교육청, 대한민국 정보교육상 수상자 3년 연속 배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