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신상민 기자]

[크기변환]보도사진(2023.11.29. 시흥 서해고 성장나눔발표회 발표).jpg

 

경기도 시흥 서해고등학교(교장 이재선)는 서해고 1학년부 학생들이 11월 23일 경기이룸학교 성장나눔발표회에서 8월부터 진행해온 노인관련정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에서 주관하고 운영하며, 경기도시흥교육지원청에서 모집한 경기이룸학교 도전형에 관심 분야가 비슷한 학생들이 학교 밖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주도프로젝트에 참여했다. 2023년 8월 11일에 첫 워크숍을 통해 학교 밖 사회문제로 고령화 사회를 주목했고, 노인 친화 사회 만들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노인들이 겪는 어려움을 알기 위해 노인 복지관을 찾아 노인들과 사회복지사를 만나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파악했고, 우리나라와 세계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을 조사, 분석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이후 학교와 배곧동 일대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노인 관련 정책을 마련했다.


학생들이 만든 정책으로 1. 초등생 방과 후 활동에 일정 비율 이상의 노인 채용, 2. 청소년 정보 교육 봉사 활동 확대, 3. 은퇴자공동체 마을 활성화 및 운영방안을 국민 신문고에 제안하는 학생주도프로젝트가 완성됐다. 이후 결과물을 11월 23일 ABC 행복학습타운에서 경기이룸학교 성장나눔발표회에서 영상으로 발표했다.


이재선 교장은 “우리 학교 학생들이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이 ‘앎이 삶으로 성장하는 멋있는 순간’”이라며 “미래의 불확실한 사회를 서해고 학생들이 잘 헤쳐 나갈 수 있는 도전 정신을 함양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호림 지도교사는 “학교 안에서 배우고 밖에서 주도적으로 실천할 기회가 앞으로 더 많아져야 한다.”라며 “학생들의 주도적인 모습이 미래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라고 말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전예지 학생은 “사회적 약자의 삶을 이론상으로 듣는 것과 경험하는 것엔 큰 차이가 있었고, 내 생각과 다른 의견을 직접 접하다 보니 시야도 더 넓어지고 한 층 성장하는 계기가 됐다.”라며 “이런 기회가 또 있다면 참여해,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5694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흥 서해고, 경기이룸학교와 함께하는 사회문제 해결 학생주도프로젝트 진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