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김홍제 칼럼] 

김홍제2.jpg

세상이 참 아름답다. 출장 다녀오는 길가에 벚나무들이 잎을 모두 떨어뜨리고 하늘을 향해 서 있다. 한 때 벚꽃을 눈꽃처럼 날리던 길이었다. 추수를 다 끝낸 논에는 덩그러니 벼 그루터기들만 남아있다. 하늘은 새털 같은 구름이 지나간다. 구름이 떠가는 하늘도 편안하고 곡물을 다 걷어낸 땅도 욕심이 없다. 욕심이 없으니 깨끗하다. 아기의 웃음을 보는 듯 자연스럽고 사랑스럽다. 
 
장자에 나오는 이야기이다. 한 사람이 배를 타고 강을 건너다가 빈 배가 그의 작은 배와 부딪치면 그는 화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배 안에 사람이 있는 것을 발견한다면 그는 배안에 있는 사람에게 처음에는 소리를 치다가 듣지 못하면 욕설을 할 것이다. 세상을 건너는 그대 자신의 배를 빈 배로 만들 수 있다면 아무도 그대와 맞서지 않을 것이다. 아무도 그대를 상처 입히지 않을 것이다. 장자는 빈 배와 같이 살라고 했다. 자신을 비우라 했다. 
 
살면서 자신을 모두 비울 수는 없다. 투명하고 욕심이 적다면 세상은 훨씬 편안해질 것이다. 실제 세상은 이해관계에 따라 겉과 속이 다른 행동으로 서로 속이고 속는다. 그로인해 많은 시간과 경비도 허비된다. 자신과 사회가 투명해야 진정한 발전이 있고 개선을 할 수 있다. 투명하다는 것은 자신을 비우는 것과 같다. 겉과 속이 다르면 대응이 어렵다. 
 
6일 월스트리트저널에서 미국이 이스라엘에 3억 2,000만 달러 상당의 유도폭탄 판매를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겉으로는 ‘가자지구민간인 보호’를 말하고 있다. 한국은 인구의 50%가 수도권에 있는 기형적인 수도권 중심 국가이다. 정부는 그동안 지방이 죽어가고 있어서 수도권 집중화를 막겠다고 했다. 그런데 얼마 전 정치권에서는 서울 주변의 도시를 서울에 편입하겠다는 정책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4월에 서울대를 비롯한 수도권 4년제 정원을 817명이나 늘렸다. 지역 소멸과 서울 집중을 막아야 한다는 기존의 주장과는 다른 행보이다. 
 
초임교사 시절에는 노조도 없고 복지도 거의 없었다. 하지만 가정방문을 하고 짜장면을 사주고 교복을 사주고 등록금을 대주던 순수한 열정은 있었다고 기억한다. 스승과 제자라는 것은 자연스러운 관계이고 학교는 단순히 월급만을 위한 직장만이 아니었다. 부족했지만 배우고 가르치는 일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었다. 
 
학교에 정치논리, 경제논리, 보건정책, 국가홍보정책, 급식, 컴퓨터정보 등 많은 일들이 들어왔다. 학교는 학생에게 전념을 해야 한다. 시대가 바뀌면서 학교는 새로운 물건들로 창고가 되었다.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해야 한다. 교육에서는 오직 교육을 위한 일에 전념해야 한다. 학교는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많은 일을 떠맡고 있다. 교육은 겉으로는 아무 일이 없는 것처럼 표정을 짓고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학생 교육보다도 다른 것으로 더 분주하다. 
 
자연은 감당할 만큼만 하고 자기 것에 최선을 다한다. 거짓이 없다. 그러기에 아름답다. 학교 현장에서는 되는 일도 없고 안 되는 일도 없다. 학교에서 명실상부하게 제대로 하는 것이 힘겹다는 말이다. 학교가 모든 일을 다 하려는 욕심은 버려야 한다. 과유불급이라 했다. 학생을 위한 교육에 짐이 되는 것들은 버려야 한다. 빈 배처럼. 

 

김홍제2.jpg

▣ 김홍제

◇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 예술진흥부장

전체댓글 0

  • 9448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제의 목요칼럼] 추수가 끝난 들판을 바라보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