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교육연합신문=육우균 칼럼] 

택풍이니까 연못의 물(擇) 위에 거센 바람(風)이 불어와 일으켜 놓은 듯한 혼란과 불안한 상태를 표현하는 불길한 괘다. 이러한 불운을 조심성 있게 넘기려면 고요히 물러앉은 자세로 그 때를 기다리거나, 굳은 신념과 용맹심을 가지고 격류에 뛰어들어 싸워서 극복하는 두 가지 길이 있다. 「대상전」에 택풍대과괘를 보면 ‘연못이 나무를 잠기게 하는 모습이다. 연못이 나무에게 적당히 수분을 제공하면 나무는 윤택하게 자랄텐데, 나무를 침몰시킬 정도의 과다한 물을 공급하고 있다. 군자는 대과의 과한 모습을 본받아 세상이 혼란스러워도 정의를 행하면서 두려움 없이 나아가고, 세상을 등지고 은둔하여도 후회나 답답함이 없다’고 되어 있다. ‘대과(大過)’는 ‘크게 지나치다’,‘지나침이 과하다’는 의미다. 상식의 범위를 넘어서는 ‘지나침이 과하다’는 것을 말한다. 택풍대과괘의 효사를 보더라도 위 아래가 음효이고 가운데 네 개의 양효가 있는 모습이다. 이것은 건축으로 보면 구조와 재목은 지나치게 큰 데 반해, 그것을 받치는 기초(대들보, 마룻대)와 지붕은 약하여 집이 휘어있는 상태와 유사하다. 

 

택풍대과괘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문학작품은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이란 소설이다. 이 소설은 제11회 이상문학상 수상 작품(1987)으로 한국 문학사의 입장에서 봐도 여러 의미가 있는 작품이다. 우선, 한국의 굴곡진 현대사를 초등학교 학급이라는 작은 사회에서 구현한 솜씨가 매우 빼어나며 소설적 재미를 살렸고 통상적인 교양 소설의 형식으로도 읽힐 수 있다는 점에서 뛰어난 소설임에는 분명하다. 

 

주인공인 한병태(나)는 시골 초등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고, 첫날부터 충격을 받는다. 선생님처럼 반 아이들을 다스리는 반장 엄석대의 불합리한 독재와 폭력, 그에 절대 복종하는 반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나 자연스러웠기 때문이다. 병태는 그러한 권력에 저항해 보려 선생님과 반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아무도 나서지 않았다. 오히려 담임 선생님의 성의 없는 조사와 공포심으로 하나 된 아이들로 인해 병태는 괴롭힘의 대상이 되었다. 그 압박에 견디지 못한 병태는 결국 엄석대에게 항복을 선언하고 하루하루 편안한 생활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6학년이 되어 새로운 담임 선생님의 등장으로 상황이 변하기 시작한다. 작은 불의도 용납하지 못하는 성격의 담임 선생님은 반장 선거에서 엄석대가 몰표를 받는 것, 전교 1등인 엄석대가 수업 시간에만 문제를 풀지 못하는 것을 보고 의심하기 시작한다. 결국 엄석대의 비리가 밝혀지면서 교실을 뛰쳐나간 엄석대는 그렇게 잊히게 되고, 성인이 된 그가 범죄자가 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 소설에 나타난 인물과 공간의 의미를 알고 이 소설을 읽으면 현대판 고전임이 드러난다. 1인칭 관찰자인 나(한병태)는 나약한 지식인을 상징한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엄석대는 부정한 독재자의 전형을 상징한다. 아버지는 현실의 가치를 긍정하는 인물을 그리고 있고, 5학년 담임은 방관자적, 현실 순응형 인물을 상징한다. 6학년 담임은 외부에서 등장한 강력한 권력을, 급우들은 권력 앞에서 무기력한 국민들을 상징하고, 작은 읍의 5학년 교실은 이 소설의 공간적 배경으로 현실 사회의 축소판이고, 4․19 시대를 상징한다. 자유당 시절 이승만 정부 는 지나침이 과했다. 연못이 나무를 잠기게 하는 택풍대과의 모습이었다. 그에 4.19혁명이 일어나고 정부는 무너졌다. 6학년 담임도 새로운 세력으로 이승만 정부를 무너뜨리는데 일조를 했으나 그도 이승만 세력과 같은 권력을 차지한 것이다. 권력의 이동이 있을 뿐 진정한 국민이 잘 사는 그런 혁명은 아니었다. 5.16군사 쿠데타 세력도 욕심 많고 나태한 이승만 정부를 무너뜨렸지만 그들도 유신헌법을 만들어 이승만 정부와 똑같은 일들을 벌였다. 

 

에릭 프롬은 『자유로부터의 도피』에서 탐욕은 바닥없는 함정이라고 하며 그 이유가 탐욕은 만족에 이를 수 없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끝없이 노력하는 가운데 그를 지쳐 버리게 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 에릭 프롬을 능가하는 사상가 김민기의 「봉우리」란 노래가 있다. 1984년 로스엔젤레스 올림픽 때 메달을 못 따서 선수촌에도 못 남고 집으로 돌아간 이들을 위한 다큐멘터리가 제작되었다. 제작은 송지나 작가였고, 그 주제곡으로 만든 것이 「봉우리」다. 김민기의 굵고 낮은 목소리와 종교적 경건함이 감도는 음성으로 부르는 내레이션도 이 노래를 더욱 돋보이게 한다. 지금 핸드폰을 켜고 한 번 들어보라. 

 

이주엽의 『이 한 줄의 가사』에 보면 김민기의 「봉우리」를 이렇게 평한다. ‘꿈과 열정, 성공과 도전이라는 단어는 욕망을 대상화한다. 그 단어의 주술적 힘에 끌려 우리는 지금도 어디론가 맹렬히 달려가고 있다. 사회는 화려한 승자를 끊임없이 호출해, 나머지 삶을 압박한다. 삶을 소진하며 더 빨리 가고자, 더 높이 이르고자 하는 그곳은 어디인가, 거기에 파랑새가 있는가.’ 

 

1993년에 발표한 김민기의 노래 「봉우리」는 그 맹목적 속도에 제동을 거는 ‘정신의 빨간등’이다. 만일 한국의 밥 딜런을 꼽는다면, 그 주인공은 단연 김민기가 될 것이다. 그만큼 문학과 음악의 재능을 완벽하게 동시에 가졌던 사람은 없다. 그는 모국어의 가장 깊은 속살을 만지고, 거기에 감각적 음악을 입혀 ‘지식인 음악’의 전범을 제시했다. 이 노래 「봉우리」도 그 연결선 상에서 이야기된다. 특히 이 노래의 가장 빛나는 성찰은 ‘낮은 데로만 흘러 고인 바다’를 발견하는 장면이다. 봉우리의 ‘높이’에서 바다의 ‘넓이’와 ‘깊이’로 삶의 시선을 바꾸는 이 극적 전환에 모두들 탄성을 지른다. 욕망의 수직에서 수평으로 존재적 전환을 이룬 이 멋진 장면을 우리는 오래도록 기억해야 할 것이다. 가사의 마지막에 “그래 친구여 바로 여긴지도 몰라/ 우리가 오를 봉우리는”에서 주제의식이 나타난다. 세상이 가리키는 저 높은 곳이 아니라, 거창하고 특별할 것 하나 없는 ‘바로 여기’ 즉 바다라는 감동적 메시지를 전하며 대단원을 장식한다. 

 

이 곡을 들으면 한없이 겸손해진다. 김민기의 목소리가 굵고 낮아서 그렇기도 하지만, ‘낮은 데로만 흘러 고인 바다’를 보면서 ‘봉우리란 그저 넘어가는 고갯마루일 뿐’이라고 한 그의 깊은 성찰 때문이다. 탐욕을 넘어 겸손으로 가는 길목에 김민기의 「봉우리」가 있다. 

 

『주역』에서는 택풍대과를 통해 중용의 덕을 가르치고 있다. 중용은 불급과 과도가 없는 상태다. 대과는 중용의 맛을 모른다. 음과 양의 밸런스, 인생은 밸런스를 잘 맞춰야 한다.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내와 남편, 스승과 제자, 부모와 자식, 부유와 가난 등에서 밸런스를 잡아야 한다. 인생은 밸런스를 잡는 무게중심을 찾는 길이다. 이를 확대하면 외교, 정치, 문화 등 인류가 이룩한 거의 모든 일에서 밸런스를 찾아가야 평화가 도래한다. 깨달음을 얻은 싯다르타도 쾌락과 고통 사이에서 중도를 택해 자기만의 길을 찾아갔다. 탐욕과 겸손 사이의 밸런스를 찾는 일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해결해야 할 어려운 숙제다. 한국 대중 음악의 정신적 방부제인 김민기의 절편, 「봉우리」란 노래를 들으며 욕심과 균형, 대과(大過)와 중용(中庸)의 의미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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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우균

◇ 교육연합신문 주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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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우균의 周易산책] 대과(大過)와 중용(中庸) – 욕심과 균형의 의미(택풍대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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