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6(월)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인천광역시 인천서부과학관(관장 이상춘)은 2012년4월 25일, 심곡초등학교에 위치한 서부과학관 과학실험실에서 ‘2012년 저학년 학생․학부모 과학공동학습’을 개강했다.

 

1년간 진행되는 이번 공동학습에서는 매월 2회-3회씩 20회의 재미있는 과학실험을 진행하여, 첫날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인천서부교육청 관내 48개 초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과 학부모 각 48명씩 학교별 선발과정과 추천을 통해 선발했고, 앞으로 매주 수요일 총20회 40시간동안 부모님과 함께 재미있는 실험을 진행하게 된다.

 

프로그램 내용은 아동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기초과학, 과학완구 활용을 통하여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과학완구교육 및 공작교육, 교육과학연구원 1일 과학탐구교실, 앰배서더 특강 등 평소 접할 수 없었던 다양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부모 과학공동학습은 아동들에게 탐구 중심의 과학 실험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과 학부모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과학실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아동의 인성 교육을 함양시키기 위해 계획됐다.

 

25일(수) 진행된 수업에서는 인천심곡초 하동훈 교사의 물로켓 만들기와 창신초 서본원 교사의 이산화탄소의 비밀에 관련된 실험이 이뤄졌다.

 

물로켓의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를 물로켓을 만들면서 이해하고, 드라이아이스와 반응하는 물과, 거품기등을 만들면서 이산화탄소의 성질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연체동물의 해부, 분자를 알아보는 분자실험, 골드버그 장치를 통한 에너지 변환 관찰, 공변세포 관찰 등 우수강사진을 통한 실험이 진행된다.

 

심곡초등학교 구혜진 학부모는 “학부모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가정과 사회에 과학 마인드를 확산시키는 것 같다. 아이와 함께 재미있는 과학실험을 통해 과학원리를 학습해서 너무 유익하다.”고 말했다.

 

서부과학교육관(이상춘 관장)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학부모 과학공동학습이 학부모들에게는 과학교육의 방향을 이해하고 자녀들을 이해하는 토대가 되고, 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모님과 함께하는 신나는 과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