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육우균 칼럼] 
교육은 옹달샘이다. 대상전에 산수몽괘를 보면 ‘위에 산이 있고 밑에 물이 있는 모습’이고, 이때의 물은 청정한 옹달샘을 가리킨다. ‘몽(蒙)’은 ‘어두움을 연다’는 의미다. 우리가 흔히 ‘계몽’이라고 할 때 많이 쓴다. ‘교육은 옹달샘이다’라는 은유적 표현은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잘 말해 주고 있다. 교육은 피교육자가 가진 작은 잠재력(옹달샘, 씨앗)을 키워 어리석음을 걷어내는 일이다. 그래서 씨앗을 커다란 나무로 만드는 일, 옹달샘이 바다로 가는 일이 바로 교육이라는 것을 가르쳐준다. 
 
‘Education’이라는 단어를 영어 어원에서 분해하면 ‘E-’는 ‘out’을 의미하고 ‘-duce + -ate’는 ‘to lead’를 의미하므로 ‘to lead out’이라는 의미를 생성한다. 즉, 인간 안에 존재하는 잠재력, 본성 등을 밖으로 끌어내는 것을 뜻한다. 소파 방정환도 교육을 ’어린이로 하여금 순결한 본성을 개성 있게 있는 그대로 발현하는 것‘이라 정의했다. 즉 교육받을 자가 가지고 있는 본성과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게끔 가르쳐서 기르는 일을 말한다. 
 
산수몽괘에서는 교육을 5단계로 말하고 있다. 발몽, 포몽, 곤몽, 동몽, 격몽이 그것이다. 발몽(發蒙)은 어린 아이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배우는 과정을 말한다. 
 
발몽은 인간이 태어나 성장하면서 지식과 경험을 쌓는 과정을 의미하며,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때 부모는 무한한 사랑을 주어야 한다. 이때 어른들은 올바른 교육관이 필요하다. 조기교육, 선행학습을 지양해야 한다. 사교육에 기웃거릴 시간에 백과사전을 사서 자녀와 함께 소통하는 것이 훨씬 낫다. 그 외에 고전 문학작품 등을 덧보태면 정서 함양에 더할 나위 없다. 작은 일에도 칭찬하고 박수를 쳐 주어야 한다. 어린이는 이때 부모로부터 배운 각 경험을 각인하게 되고 이는 평생를 좌우한다. 
 
포몽(破蒙)은 발몽을 극복하는 과정으로, 더욱 깊은 이해와 지식을 얻기 위해 예전에 받아들인 지식을 깨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집 안에서 집 밖으로 나가 지식을 배운다. 즉 부모로부터 부모 이외의 사람들(선생님)들로 대체된다. 
 
곤몽(困蒙)은 포몽을 극복한 후 발생하는 고민과 어려움을 의미한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면서 불안하고 혼란스러워지는 상황에서 마주하는 고민과 어려움을 말한다. 이때는 교육의 사춘기다. 머릿속에서 질풍노도(Sturm und Drang)의 시기를 겪게 된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면서 불안하고 혼란스러워지는 때이다. 이때 교육자의 책임이 크다. 올바른 사고를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공부는 왜 하는가?’하는 질문부터 홍익 인간의 뜻을 인식시켜야 한다. 더불어 ‘대동 사회로 가는 길에 나는 무엇을 해야 하나’하는 인식을 통해 거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을 주어야 한다. 
 
동몽(童蒙)은 곤몽을 극복한 후, 이전에 받아들인 지식과 새로운 지식을 융합하고 더 깊은 이해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동몽선습』도 이런 개념을 구체화한 책이다. 이때의 교육은 융합과 창의다. 프란츠 카프카도 말했다. ‘독서란 고정관념으로 얼어붙은 바다를 깨는 도끼여야 한다’고. 자신이 그동안 배운 지식들을 융합하고 나름 창의적인 결과를 도출해내는 지식이어야 한다. 그 지식을 홍익인간, 대동 사회에 도움이 되도록 손질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고정관념으로 세상을 보는 확증 편향적인 관점을 바꿔 ‘있는 그대로’의 세상을 볼 줄 알아야 한다. 이것이 팩트의 힘이다. 세상을 보이는 대로, 있는 그대로 봐야 한다. 자신이 봐야하는 대로 세상을 보면 안 된다. 그러면 매사에 짜증이 나고 될 일도 안 된다. 
 
마지막으로, 격몽(擊蒙)은 이전의 지식과 인식을 깨고 새로운 지식과 인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격몽은 혁명적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으로, 기존의 생각과 인식을 깨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강 상류의 돌은 날카롭다. 하류의 돌은 둥글둥글하다. 조금 아는 자는 오만과 편견에 빠진다. 그것이 날카로운 돌이 되어 남을 해친다. 많이 아는 자는 겸손하다. 둥근 돌이다. 남과 어울리며 소통한다. 
 
종이와 인쇄 기술의 발명으로 교육에 혁명이 일어났다. 지식을 기록하고 전파하는 능력은 인류 문명을 발전시켰다. 현대에는 디지털 기술이 더 나아가 전자책을 가져와 종이와 인쇄를 대체했다. 서양의 구텐베르크는 포도주 짜는 압축기를 변형하여 인쇄 기계를 만들어 성서를 대량으로 인쇄하여 인류의 문자 생활에 커다란 변혁을 가져왔다. 그보다 78년 앞서 우리나라의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 짧게 말해 ‘직지’가 나왔다. 팩션 소설을 쓰는 김진명의 『직지, 아모르 마네트』는 역사의 사라진 빈틈을 메우는 김진명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거기에 직지와 서양 인쇄술의 관계가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참으로 위대하다. 세종이 세계가 인정한 과학적인 글자인 한글을 만들었고, 고려말에 세계 최초로 금속활자를 만들었으며, 지금은 반도체에 글자를 담았다. 우리 민족이 세계 문화를 그것도 지식 문명을 주도할 수 있게 된 바탕은 이런 밈(meme, 문화적 유전자) 때문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한국 교육의 현안을 다루면서 조정래의 소설 『풀꽃도 꽃이다』에서 울림을 찾았다. 조정래는 현 교육제도를 일관되게 비판한다. 그는 40조 원 규모 사교육 시장의 책임은 우리 모두에게 있다고 믿으며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 우리의 미래는 암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필자는 조정래의 생각에 동의한다. 한국 교육은 조기 교육과 선행학습으로 인해 방해를 받고 있다. 대부분의 선진국에서는 수업에 문제 제시가 포함되어 학생들이 오해를 이해하고 토론에 참여하며 새로운 원칙을 탐구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 학생들은 과외를 통해 미리 배운 지식을 가지고 학교에 오는 경우가 많아 실제 학습 과정에 대한 흥미와 재미가 떨어진다. 결과적으로 호기심이 줄어들고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악순환이 생긴다. 학생들은 개인적이고 자발적인 꿈을 꾸는 게 아니라 전체적이고 관습적인 꿈을 꾸게 된다. 조정래는 이 소설에서 “암기식, 찍기식 교육을 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과 일본밖에 없습니다. 모든 선진국은 토론식, 창의 교육, 논술 교육을 하고 있어요. 발전된 인간상을, 함께 행복하자는 상을 만드는데 우리는 이러지 못합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교육은 잠재력을 발산시키는 것이다. 마치 옹달샘이 냇물로, 강으로, 바다로 흘러가도록 그 환경(잠재력)을 잘 가꾸어 주어야 한다. 교육자는 잠재성의 계발에, 피교육자는 자발성을 전제로 교육에 임해야 한다. ‘줄탁동시(啐啄同時)’해야 한다는 것이다. ‘줄탁(啐啄)’은 의성어로 어미 닭과 알 속에 있는 병아리가 서로 알껍질을 툭툭 쪼는 소리를 나타낸 것이고, ‘동시(同時)’는 어미 닭과 병아리가 알껍질을 동시에 깨뜨린다는 뜻으로 교육자와 피교육자가 동시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다. 아이를 우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그 물을 먹느냐 안 먹느냐는 그 아이 마음이다. 목이 마르면 쉼 없이 물을 벌컥벌컥 마실 것이다. 스폰지가 물을 빨아들이듯 지식을 섭취할 것이다. 이처럼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의 실력도 문제겠지만 무엇보다 피교육자의 자발적인 마음이 더 중요하다. 교육을 받으려는 간절한 마음이 공부를 잘 할 수 있게 만드는 에너지다. 거기다 그것을 본 사람들의 ‘칭찬’을 조금 더하면 바랄 것이 없다. 
 
제대로 된 교육을 위해서는 ‘과행육덕(果行育德)’을 실천해야 한다. 옹달샘의 물이 바다로 흘러가기 위해서는 많은 모험이 필요하다. 교육은 자발성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과단성 있게 행동하고, 그러한 행동을 뒷받침할 수 있는 덕을 길러야 한다. 교육은 옹달샘이다.

 

육우균.jpg

▣ 육우균

◇ 교육연합신문 주필

전체댓글 0

  • 5476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육우균의 周易산책] 교육은 옹달샘이다(산수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