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전미경 칼럼] 

전미경2.jpg

이제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된 것 같다. 아침저녁은 그래도 시원한 듯하지만, 낮에는 제법 덥다. 이제 6월인데 이렇게 더우면 7, 8월은 얼마나 더울지 벌써부터 걱정이다. 아마도 인간의 욕심과 무관심으로 인한 이상기후의 결과인 것 같다. 
 
자연의 시간표에 영원한 것은 없다. 시작이 있으면 언젠가는 끝도 있는 것이 우리 인간을 포함한 자연의 이치인데, 그마저도 순리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 옛날 자연의 순리대로 살아가던 우리의 조상들과 달리 이제는 모든 것이 기계화되고 자동화되고, 편리함이 극대화되고 빨라졌지만 그로 인한 자연의 파괴 또한 빨라지고 있다. 이제는 경각심을 느끼는 수준에서 벗어나 심각함을 깨닫고 행동해야 될 때다. 지금을 안일하게 놓친다면 이 지구에 미래는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온 인류가 두려움에 떨고 생과 사의 갈림길 앞에서 많은 사람들이 무기력함도 느꼈다. 이제 그 바이러스가 좀 진정되는가 싶긴 하지만, 우리에겐 그보다 더 큰 문제가 남아있다. 바로 기후 문제인데, 이건 지구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모두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미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우리 모두가 의식하고 행동하지 않는 한 앞으로도 그런 피해는 계속되고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경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름이 시작되면서 주변만 둘러봐도 곳곳에 푸르름이 넘쳐난다. 앙상했던 나뭇가지엔 초록색 잎들이 가득하고, 말라있던 공원 대지엔 잔디가 가득하다. 알록달록 가지각색의 꽃들도 만발하다. 나무와 꽃들을 눈에 담고 있으면 기분도 싱그러워지고 그 자체로 힐링이 된다. 나이가 들수록 자연이 주는 소중함에 더 겸손해지고 감사하게 된다. 인간의 편리함을 위해 배출되는 탄소로 자연이 망가지고, 그로 인해 말 못 하는 동물들이 피해를 입는 광경을 볼 때마다 반성하게 되고 지구의 미래에 두려움이 생긴다. 
 
자연을 누구보다 사랑했던 작곡가 베토벤도 그래서인지 자연에 대한 감동과 애정을 담은 곡들을 많이 만들었다. 베토벤의 교향곡 중 하나인 6번 교향곡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화를 묘사하는 음악이다. 이 곡은 그의 교향곡이 영웅을 묘사하거나 드라마틱한 무엇인가를 주제로 하던 전통적인 주제 제시 방법을 쓰지 않고 자연과 인간의 조화라는 일상을 그리는 것에 중점을 둔 새로운 음악적 표현을 시도한 작품이다. 그래서 각 악장마다 자연의 요소를 묘사하며 베토벤의 자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작품에 반영하였다. 
 
베토벤은 도시에서 벗어나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화를 즐기는 것을 좋아했으며, 자연이 그의 음악에 영향을 주는 요소였던 것 같다. 그는 자연의 조용한 환경에서 작곡에 몰두하곤 했으며, 자연 속에서 산책을 즐기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자연의 소리나 풍경, 감정적인 상태 등을 표현하려는 시도가 그의 작품에서 많이 나타나는 이유이기도 하다. 
 
베토벤 교향곡 6번에는 “전원”이라는 제목이 붙어 있는데, 베토벤 자신이 직접 붙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곡을 작곡할 당시 베토벤은 청력을 상실해 많은 시간을 숲과 들판을 산책하며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청력을 상실한 베토벤에게 숲과 들판, 자연이 얼마나 큰 위로가 됐을지 상상이 된다. 왜 그가 자연에 그토록 많은 애정을 갖게 되었는지 더 깊이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그런 시기에 작곡된 곡이기에 이 곡은 단순히 자연을 찬양하는 것이라기보다 베토벤이 느꼈을 자연에게 받은 그의 감정적인 위로와 깊이가 같이 표현된 곡이다. 그가 귀가 아닌 가슴으로 들었던 천상의 소리를 음악에 녹여낸 가치 있는 곡이다. 
 
“전원”이라는 제목은 이 작품이 자연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고 있고, 베토벤이 작품의 각 악장에 자연의 요소를 묘사하도록 작곡했기 때문에 붙여진 것으로 보이지만 이 곡은 ‘전원’이라는 제목 그 이상의 감정의 깊이가 담겨있다. 따라서 “전원”이라는 이 곡에는 작품의 음악적 특징과 주제가 잘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각 악장마다 자연에 대한 애정이 넘치는 베토벤의 교향곡 6번 “전원”을 들으며 이 여름의 싱그러움에 흠뻑 취하길, 베토벤이 역경을 딛고 행복을 느꼈던 그 느낌이 누군가에게도 전해지길 기대해 본다.

 

전미경.jpg

▣ 첼리스트 전미경

◇ 가천대 관현악과 졸업(첼로전공)

◇ 서울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부수석 역임

◇ 금천 교향악단 부수석 역임

◇ 의왕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단원

◇ 강동 챔버 오케스트라 단원

◇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첼로강사

전체댓글 0

  • 8982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미경의 클래식 스토리] 자연을 사랑한 베토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