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전재학 칼럼] 

전재학2.jpg

최근 우리 교육의 실상을 밝히는 참담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대한민국 최고의 S대 교수가 “명문대에 목매는 입시…내가 기업인이라면 한국 대학생 안뽑아”라는 제목의 신문(동아일보 2023.7.7.) 기사다. 그는 S大 국제대학원 이수형 교수다. 참담한 한국교육의 현실을 꼬집고 있다. 그는 『대한민국의 학부모님께』라는 책의 저자로서 AI 발달로 취업시장은 급변하는데 학벌 지상주의의 ‘우물 안‘을 벗어나지 못한 우리 교육에 좌절하고 학생들을 지도하는 한계를 느껴 학부모들에게 직접 호소하려고 이 책을 출판했다. 내용의 요지는 부모가 자녀들에게 성적보다 좌절하지 않는 마음을 키워주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배운 ’지식‘은 세계무대에서 쓸모없다는 것을 직접 경험하고 좌절하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일반적으로 누구나 인정하는 학벌의 소유자인 이 교수는 대학 졸업 후, 고시에 차석으로 합격한 인재임에도 불구하고 ’국제기구(예컨대, 세계무역기구(WTO)‘ 회의에 참석했다가 의견을 제대로 말하지 못한 자신에 실망했다. 이는 드문 경우일까? 아니면 보편적인 경우일까? 그는 또한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대학에서 석사, 박사학위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다른 학생들과의 토론에서 밀리기 일쑤며 “한국에서 뭘 배웠나”하는 자괴감에 빠졌었다. 문제는 우리의 경우 이것이 이 교수 개인에 한정된 경우가 아니라는 것이다. 왜냐면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이 한둘이 아닌 것으로 널려졌기 때문이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일까? 이수형 교수는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을 주요인으로 지적하고 있다. 기업에서 채용할만한 학생들을 추천해 달라는 제안에도 선뜻 추천하지 못하는 같은 이유로 꼽고 있다.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 학생들이 이런 처지니 “한국의 미래가 어둡다”는 생각은 어쩌면 학자적 고뇌에 해당할 것이다. 실제로 우리의 대학은 졸업을 늦추며 시간을 허비하는 학생들이 많다. 그들의 문제는 무엇일까? 복합적인 이유가 있겠으나 최종 결론은 바로 그들이 받은 우리의 교육 때문이다. 
 
인공지능(AI)의 급속한 발달로 취업시장은 급변하는데 아직도 이른바 SKY, 인(In)서울 대학을 중심으로 하는 서열에 목매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는 뿌리 깊은 '학벌 지상주의'에 근거한 교육 가치라 할 것이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소위 인재라는 학생들이 S大를 나와도 하고 싶은 일이 없고 전문성이 낮아서 해외 취업도 불가능한 것이다. 그들이 누구인가? '헬조선', '이생망'을 외치는 청년 중에 상대적으로 성공했다고 인정받는 대상이 아닌가. 
 
여기서 우리는 현재의 진로·진학 교육의 점검이 요망된다. 아직도 대학에 진학할 때 명문대에 들어가기 위해 아무 학과나 선택하는지, 특정 학과만 고집하는지 말이다. 현실은 컴퓨터공학, 반도체공학, 화학공학 등 높은 임금을 받고 취업이 보장된 이공계 대신 초등학교부터 의대 진학 사교육을 받는 망국적인 편중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학생들은 졸업 후에 특정 기업에 들어가고 싶다고 말하나 그곳에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하고자 말하는 학생은 거의 없다.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결정한다면 세계적인 어느 기업이든 환영받지 않겠는가. 
 
대한민국은 공식적으로 2021년 21조 5,000억, 2022년 26조 원의 사교육비를 지출한 명실공히 사교육 공화국이다. 우리의 학교는 아이들을 학원으로 내모는 교육을 언제까지 할 것인가? 이공계를 기피하고 수포자를 양산하는 교육은 또 어찌할 것인가? 정부가 아무리 ‘킬러 문항’을 배제하여도 수능에서 비비 꼬아 변별력을 높이겠다는 착각과 질 낮은 문제를 접하는 한, 우리 교육은 낮에는 학교에서 내신을, 밤에는 학원에서 수능을 공부하는 비효율적이고 낭비적인 교육을 지속할 수밖에 없다. 우리는 학생들이 삶 속에서 접하는 문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실패를 딛고 회복탄력성을 높여 정신적 건강을 굳건히 하며 연대와 협력을 추구하여 서로 상생(win-win)하는 세계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보편교육으로의 전환은 언제쯤 가능한 것인가? 

 

전재학2.jpg

▣ 전재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現인천산곡남중학교 교장

◇ 前제물포고, 인천세원고 교감

◇ [수능교과서: 영어영역] 공동저자

◇ 학습지 [노스트라다무스] 집필진

◇ [월간교육평론], [교육과사색] 전문위원 및 교육칼럼니스트

전체댓글 0

  • 1688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재학의 교육칼럼] 기업인이라면 한국 대학생을 뽑지 않겠다는 교수와 우리 교육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