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육우균 칼럼] 

하늘은 광활한 공간이다. 한없이 열려 있다. 현대 수학으로는 ‘∞’라 표시한다. 하늘은 무한을 상징한다. 상상으로 공간은 확장된다. 실물을 볼 수 없을 때, 우리는 눈을 감는다. 즉 하늘은 확산의 존재를 가리킨다. ‘하늘’은 ‘한+늘’(ㄴ탈락)에서 왔다. ‘한’은 ‘크다’의 의미고, ‘늘’은 ‘시간의 영속성’, 즉 ‘과거, 현재, 미래로 이어져 흘러가는 시간’을 가리킨다. ‘한’은 무한 공간, ‘늘’은 무한 시간을 말한다. 한자문화권에서도 ‘우주(宇宙)’라고 할 때 우(宇)는 공간을, 주(宙)는 시간을 의미했다. 즉 ‘우주’의 순우리말이 ‘하늘’이다. 주역에서 하늘은 ‘☰’로 표시한다. 양의 성질이 세 개나 있다. 따라서 ‘하늘이란 무한히 확산되는 그 무엇’이라 정의한다. 「대상전」에 보면 “하늘의 운행하는 모습이 건강하다. 군자는 이를 본받아 쉼 없이 자신의 힘으로 자기 자신을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天行, 健, 君子以自强不息)라고 씌어 있다. 하늘을 잘 관찰해 보면 천체의 운행이 잠시도 쉬지 않고 운행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하늘은 하느님이다. 즉 하늘은 완전하여 거칠 것 없이 무한히 확장하는 성질로 신과 같이 우러러본 자연이다. 우리 선조들은 해가 뜨고 지는 일, 달이 뜨고 지는 일, 12황도의 움직임, 밀물과 썰물이 끊임없이 바뀌는 일 등 그런 건강한 모습을 닮고자 했다. 모든 살아있는 생물들은 잠시도 쉬지 않는다. 움직임이 지속되어야 건강하다. 동물은 움직여야 한다. 식물도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끊임없이 물을 땅 속에서 끌어올려 이파리로 올려주고 이파리들은 쉴 새 없이 광합성 작용을 한다. 건강한 사람의 몸속 세포도 쉴 사이 없이 움직인다. 용으로 상징되는 중천건괘의 효사93을 보더라도 ‘하루 종일 자강불식하는 자세로 씩씩하고 건강하게 살아야 한다’고 되어 있다. 93의 효에서 94의 효로 올라가려면, 즉 민중의 자리에서 지배의 자리로 올라서려면 하늘의 “끊임없는 운행을 본받아 잠시도 쉬지 않고 ‘자강불식(自强不息)’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는 것을 『주역』은 말하고 있다. 

 

‘중천건괘’의 모습이 잘 나타난 소설은 파울로 코엘료(Paulo Coelho)의 『연금술사』이다. 『연금술사』는 개인 전설 또는 인생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양치기 소년 산티아고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산티아고의 여정을 따라가 보자. 

 

주인공 산티아고는 스페인의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양 60마리를 키우는 양치기다. 그러다가 어느 날 이집트 피라미드 가까운 곳에 보물이 묻혀 있다는 말을 듣는다. 여정이 시작된다. 크리스탈 가게에서 일하게 된다. 거기에서 양들이 가르쳐 주지 못한 다른 세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제 피라미드에 갈 수 있는 기회와 가능성을 가지게 된 산티아고는 삶에서 여러 다양한 경험들을 하게 된다. 그는 영국인도 만나고, 낙타몰이꾼도 만나고, 대상행렬을 따라가며 사막의 언어로 이야기하고, 오아시스에서 파티마라는 아리따운 여인과 사랑에 빠지고, 환상의 꿈을 꾼다. 산티아고는 여정에서 ‘모든 일에는 결국 치러야 할 대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우리는 스스로의 운명으로부터 벗어날 수 없으며, 그 많은 시련과 시험에도 불구하고 신의 손길은 언제나 한없이 자애롭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된다. 또한 ‘자아의 신화’를 이루려면 단순함 때문에 받아들이기를 거부했던 신의 표지들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 신의 표지란 나의 인생에서 만나게 된 사람들이 나에게 해준 말이다. 나와 관계된 사람들은 신의 대리인으로 보는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그들과 소통하게 되고, 그것이 결국 우주와의 소통이요, 신과의 대화인 것이다. 내가 하루 동안에 만난 사람들, 쓰레기 청소부, 배달하는 사람, 집주인, 직장 상사나 부하 직원 등이 모두 신의 표지가 될 수 있다. 그들이 바로 신의 대리인들이다. 산티아고가 피라미드로 가는 여정에서 만난 사람들처럼. 그러므로 하루하루 자아의 신화를 살아가는 세상 모든 사람 앞에 위대한 업은 열려 있는 것이다. ‘위대한 업’은 자기가 처한 현실에서의 충실함이다. CBS에서 아침에 방송하는 ‘김용신의 <그대와 여는 아침>’ 프로그램 맨 마지막 멘트가 ‘오.하.당’이다. “오늘 하루도 당신 거예요.”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24시간. 즉 하루를 주인으로 살아내는 것이 바로 위대한 업을 만들어 가는 일인 것이다. 

 

늙은 왕이 산티아고에게 해 준 말 “자아의 신화를 이루어내는 것이야말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부과된 유일한 의무지. 자네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할 때 온 우주는 자네의 소망이 실현되도록 도와준다네” 『연금술사』에서 나온 이 말은 너무나 유명해진 말이다. 자아의 신화를 이루어내는 일은 곧 우리에게 예정된 진정한 보물을 찾아내는 일이고, 그것이 바로 삶의 연금술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자아의 신화는 결국 주역의 중천건괘에서 말하는 ‘자강불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서로 관계를 맺고, 서로에게 영향을 준다. 꽃 한 송이가 피어나려면 사계절이 모두 필요하듯이 한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세상 전체가 필요하지 않겠는가. 진정한 보물을 찾기 위해 떠나지 마라. 현실에 얽매여서  진정한 인생의 보물을 찾을 수 없다고 변명도 하지 마라. 현재를 열심히 성실히 자강불식하면서 살아라. 그것이 자아의 신화에서 진정한 보물을 갖게 되는 길임을 『연금술사』에서 보여준다. 우리는 과거에 사는 것도 아니고, 미래에 사는 것도 아니다. 오로지 현재에 사는 것이다. 생명은 지금 이 순간에만 영원한 것이다. 현재에 머물 수 있다면 행복한 것이다. 자신의 진정한 보물이 무엇이겠는가. 현실을 열심히 살아가면서 발견하게 되는 자신의 가치인 것이다. 『금강경』에서도 싯다르타가 깨달음을 얻고서 행한 일이 아주 일상적인 일이었다. 발 씻고 방석에 가만히 앉아 밥 먹고 강의했다. 현실에 매어져 있는,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열심히 행하는 것이 바로 깨달음이다.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된다. 『연금술사』를 쓴 파울로 코엘료가 한 말- “성모 마리아께서 아기 예수를 품에 안고 수도원을 찾았을 때, 곡마단에서 일하던 아버지로부터 공을 가지고 노는 기술을 배운 게 고작이었던 볼품없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진심으로 아기 예수와 성모께 자신의 마음을 바치고 싶어 했었기 때문에, 그는 주머니에서 오렌지 몇 개를 꺼내 공중에 던지며 놀기 시작했고, 그것을 본 아기 예수가 처음으로 환하게 웃으며 손뼉을 치기 시작했다. 성모께서는 그 사제에게만 아기 예수를 안아볼 수 있는 영광을 허락했다. 그가 보여드릴 수 있는 유일한 재주였다. 우리 선조들은 마음속으로 염원을 할 필요가 있을 때 달이 뜨는 밤에 장독대에 정화수 한 그릇을 떠놓고 홀로 기도를 올렸다. 그 오롯한 한 마음, 당연히 신이 함께 하지 않겠는가.

 

육우균.jpg

▣ 육우균

◇ 교육연합신문 주필

전체댓글 0

  • 935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육우균의 周易산책] 하늘은 하느님이다(중천건괘) 上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