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육우균 칼럼] 
한자 ‘易’은 日+月을 합친 글자이다. 일은 태양이고 월은 달이다. 태양은 양(−), 달은 음(--)을 뜻한다. 이 일과 월은 항상 바뀐다. 이 ‘역’은 ‘바뀐다’, ‘변화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주역』을 번역할 때 “The book of changes”이라 쓴다. 『주역』은 주나라 때의 역으로 문공이 썼다고 알려져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어쨌든 『주역』은 점치는 책, 변화를 읽는 책 정도로 알고 있다. 4서 3경 중 가장 어려운 책이고 가장 심오한 책이라고도 한다. 공자는 만년에 『주역』을 수없이 읽어서 대나무로 만든 책을 엮은 끈이 세 번 끊어졌다는 데서 ‘위편삼절(韋編三絶)’이란 말이 생겨나기도 했다. 정약용도 강진에서 귀양살이할 때 『주역』을 읽고 『주역사전』을 편찬했다고 알려져 있다. 
 
세계사적으로 보면 춘추전국시대 나온 유가, 법가, 노장 사상의 뿌리가 『주역』이다. 주역을 연구한 성과를 보면 동양인보다 오히려 서양인들이 더욱 과학적 입장에서 그 성과를 빛냈다. 닐스 보어의 ‘상보성 원리’,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 칼 융의 ‘동시성’이라는 개념, 라이프니츠의 ‘2진법(0과 1, 이후 컴퓨터의 언어가 됨)’의 원리를 모두 『주역』에서 얻었다. 『주역』은 자연계를 연구하는 ‘최고의 지침서’이고, ‘세상의 지혜’다. 
 
역은 원래 점술서였으나 이후 유학자들이 형이상학에 관한 논문으로 해석하여 심오한 철학서가 되었다. 역이 나오자 자아 중심의 세계관에서 관계 중심의 세계관으로 바뀌게 된다. 역은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철학이고, 만남과 교류의 형이상학이기 때문이다. 역은 하나라, 은나라 때에도 만들어졌으나,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역은 주나라 때 문공이 저술했다고 알려진 『주역』이다. 당시에는 농경사회라 하늘에서 비를 내려야 농사가 잘되는 천수답이었기 때문에 하늘과 땅과의 관계 그 사이에 있는 인간과의 관계가 중요했다. 
 
8괘(건☰, 태☱, 리☲, 진☳, 손☴, 감☵, 간☶, 곤☷)는 복희씨가 문자가 발달하지 않은 시절에 이 8개의 원소를 ‘ㅡ’ ‘--’라는 2개의 부호를 3번 겹쳐서(3선) 각 상징물마다 다르게 표시하였다. 그리고 이 8개의 상징물은 자연물 그 자체가 아니라 자연계의 현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추상화되고 나아가 형이상학적 사유를 만들어냈다. 그것은 우주의 변화와 자연의 변화 이치를 담고 있다. 사물을 기호로 표시하면 그 본질에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 『주역』은 ㅡ, --으로(3선) 또는 그것의 중첩(6선)으로 된 기호로 표시한다. 세상의 근원을 보다 정확히 알아내기 위한 방법이다. 그래서 수학, 물리, 화학 등의 과학적인 학문엔 기호로 표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역』은 과학이다. 
 
복희씨 이후 약 3,800년이 지날 무렵에 은・주의 교체기에 문왕이라는 걸출한 인물이 나타나 8괘를 중첩하여 64괘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 시기는 문자가 발명된 시기이므로 64괘에 괘를 설명하는 ‘괘사’도 붙이고, 나아가 괘를 이루는 6개의 효 하나 하나를 설명하는 ‘효사’도 붙였다. 
 
8괘를 중첩하면 8괘 × 8괘 = 64괘다. 이 64괘(대성괘)를 중국 위나라 때 천재였던 왕필(226~249, 23세에 요절)이 편집하고 주를 단 것이 일반적인 『주역』이다. 그런데 64괘는 절반인 32괘만 알면 된다. 왜냐하면 반대괘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세상은 항상 그 반대인 것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음-양, 만유인력-만유척력, 당기는 힘-끄는 힘, 천사-악마 등. 따라서 『주역』도 하늘-땅, 연못-산, 물-불, 우레-바람 등이 반대의 괘인 것이다. 천지비의 반대괘는 지천태이고, 천수송의 반대괘는 지화명이괘인 것이다. 물론 그 의미도 당연히 반대가 된다. 천수송(날이 개인다) ↔ 지화명이(날이 흐리다)처럼. 
 
태극에서 음과 양이 나오고 음양의 규칙적인 변화가 64괘를 만들었다. 그러니까 『주역』은 64괘 384효로 되어 있다. 그런데 건괘와 곤괘는 효가 하나씩 더 있는데, 건괘는 용구(用九), 곤괘는 용육(用六)이다. 용구와 용육은 건괘와 곤괘의 특수한 경우라서 전체 효(384효)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건곤일희장(乾坤一戱場), 인생일비극(人生一悲劇)”. 건괘와 곤괘는 모든 연극을 위해 펼쳐진 무대일 뿐이고, 우리 인생은 그 무대 위에서 연출된 하나의 비극이다. 64괘 중 건괘와 곤괘에 용구(用九)와 용육(用六)의 효사가 더 있는 이유다. 그리고 나머지 62괘의 각 효사가 그 무대 위에서 펼쳐지는 고조선의 생활사라 할 수 있다. 
 

육우균.jpg

▣ 육우균

◇ 교육연합신문 주필

전체댓글 0

  • 175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육우균의 周易산책] 프롤로그 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