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전준우 칼럼] 

1.jpg

오디세우스는 트로이 전쟁의 영웅이자 그리스의 위대한 장군이다. 트로이 전쟁을 마치고 고향으로 귀향하는 동안 많은 어려움을 만나는 오디세우스의 이야기를 그린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는, 트로이 전쟁의 영웅 오디세우스가 만나는 귀향의 여정을 통하여 우리가 살아가야 할 인생의 참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오디세우스가 항해하는 지중해는 신들의 노여움과 동료들의 실수를 통해 끝없는 심연과 어둠 속으로 오디세우스를 내팽개친다. 그 바닷속에서 오디세우스는 퀴클롭스를 만나 죽음의 고비를 간신히 뛰어넘고, 분별력은 살아 있으나 돼지로 변해버린 동료들을 이끌고 쾌락에 빠지기도 하고, 지혜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어리석은 영웅들과의 담론도 이끌어낸다. 하데스, 즉 저승에서 생사고비를 함께 한 영웅들과 대화를 나누며 다시 이승세계로 돌아오는 기이한 경험도 한다. 그중에는 바다의 한가운데서 오디세우스를 부르는 불멸의 여신들, 세이렌도 있다. 
 
스타벅스를 통해 유명해진 세이렌 여신들의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들은 없다. 개중에는 오디세우스의 항해를 패망으로 이끌고자 부드럽게 속삭이는 여신들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들도 있을 줄 안다. 어떤 식으로든지 한 번쯤은 <오디세이아>를 읽어본, 혹은 들어본 사람인 것이다. 하지만 세이렌 여신들의 대사는 민망하게도 불과 4-5행밖에 되지 않는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고대 서사시라는 점이라는 점은 그렇다손 치더라도, 불과 4-5행밖에 되지 않는 바닷속 여신들의 대화가 뭐 그리 특별하다고 그다지 유명세를 타는 것일까 싶다. 
 
세이렌 여신들은 밀랍 덩이로 귀를 틀어막은 채 밧줄로 배에 꽁꽁 묶인 오디세우스를 향해 조용히 노래한다. 어떻게 나타났는지도 모르는, 마치 오디세우스의 그림자처럼 떠오른 여신들의 노래는 무척이나 감미롭고 아름답다. 그리고 세이렌 여신들은 트로이의 전쟁 영웅인 오디세우스를 향해 "그리스군의 위대한 영광이자 칭찬이 자자한 영웅 오디세우스"라고 이야기한다. 세이렌 여신들의 노랫소리가 천상의 하모니만큼 감미롭거나 아름다웠을 수도 있다. 여신인데 당연하지 않은가. 그러나 오디세우스가 건너는 지중해의 거대한 파도와 맞물려 파도 위로 울려 퍼지는 세이렌 여신들의 노랫소리는, 아르고스와 트로이에게 뼈아픈 패배와 참혹한 전쟁의 결말을 전해준 전쟁영웅을 향해 "넓은 트로이에 사는 아르고스인들과 트로이아인들이 신들에 뜻에 따라 겪은 모든 고통을 알고 있어요"하고 울려퍼진다. 사실상 트로이 전쟁의 승리는 오디세우스의 활약으로 말미암은 결과라는 뜻이었다.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노랫소리의 선율, 매혹적인 몸매의 여신들, 풍부한 고기와 달콤한 술이 있는 키르케의 궁전은 모두 오디세우스를 변하지 않는 현실에 안주하게 만든다. 세이렌 여신과 지중해라는 이름의 바다는 온갖 술수로 우리를 어둠의 심연으로 빠트리고자 노력하는 수많은 적들과 비열한 인간들의 그림자, 혹은 인생의 바다를 나타내는지도 모르겠다. 가장 화려했던 인생에서의 어느 순간, 그 희열이 영원할 것처럼 느끼는 순간, 세이렌이라는 폭풍우와 바다라는 이름의 깊은 심연을 가진 인생이라는 세계는 우리를 어두컴컴한 구렁텅이로 밀어 넣기에 충분하다. 깊은 바다에서는 어느 누구도 올바른 숨 고르기를 할 수 없으니까 말이다. 
 
호메로스가 그리고 있는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 속에서 오디세우스는 영웅의 모습만을 갖고 있지는 않다. 비열하고, 잔인하고, 온갖 술수를 사용하여 승리의 여신을 자신의 편으로 이끌어내는 인물에 지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오디세우스가 빛나는 이유는 어떤 어려움이나 슬픔 속에서도 결코 굴하지 않는,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갖추어야 할 위대한 마음의 그릇을 품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디세우스는 바로 우리의 모습을 담고 있기도 하다. 어제를 이겨내고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는, '젊고 잘생긴 구혼자들'의 얼굴을 한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뒤로 한 채 끊임없이 베틀로 '죽음과 배신'이라는 이름을 가진 수의를 짰다가 끊어내는 페넬로페를 향해 나아가는 오디세우스를 닮아가고 있다. 페넬로페는 아내이자, 고향이자, 마음의 안식처이기도 하다. 그리고 오디세우스는 마침내 '아무것도 아닌 자'가 되어 퀴클롭스의 분별력을 멀게 한 뒤, '젊고 잘생긴 구혼자'들이라는 이름으로 모멸감과 수치심을 안겨주는 이생의 욕망을 이겨내고 아버지로, 인생의 승리자로, 불굴의 의지를 가진 한 인간으로 마땅히 가져야 할 위대한 성취를 보여주는 것이다.

 

1.jpg

▣ 전준우

◇ 작가, 강연가, 책쓰기컨설턴트

◇ 前국제대안고등학교 영어교사

◇ [한국자살방지운동본부]

◇ [한국청소년심리상담센터] 채널운영자

◇ [전준우책쓰기아카데미] 대표

전체댓글 0

  • 486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0대인생학교 행복교육] 영웅의 전쟁, 영웅의 항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