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6(월)
 

[교육연합신문=이종진 기자]  울산시교육청은 내년부터 자율적으로 전면 도입되는‘주5일수업제’가 9월3일 첫 토요프로그램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했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주5일수업제’ 시범학교의 토요프로그램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를 하고 학교회계직원의 토요일 근무기준을 마련했다.

 

울산시교육청은 9월 1일부터 2012년 2월까지 2학기동안 울산지역 12개 초·중학교에서 운영되는‘주5일수업제’의 첫 토요프로그램이 9월 3일 일제히 시작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주말 토요프로그램을 처음 시범운영하는 학교는 야음초등학교와 울산중앙초등학교, 약수초등학교, 서생초등학교, 용연초등학교, 서부초등학교, 명정초등학교 등 7개 초등학교와 이화중학교, 명덕여자중학교, 옥동중학교, 서생중학교, 울산제일중학교 등 5개 중학교다.

 

이들 학교에서는 이날 돌봄교실, 방과후 프로그램, 교과 프로그램, 토요 스포츠데이 등 다양한 토요 휴업일 학교프로그램과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지역사회 봉사활동 프로그램 등이 일제히 운영된다.

 

‘토요 Big 3 프로그램을 통한 행복한 주5일 학교 운영’을 주제로 한 ‘주5일수업제’계획서를 마련한 울산중앙초등학교는 9월 1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낮 12시 30분까지 지성과 감성, 독서 및 독후활동 등을 하는 돌봄교실을 운영한다.

 

또 교사와 지역의 전문강사 등을 활용해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을 가르치는 기초학습부진학생반, 부진과목을 같은 시간대에 별도로 배우는 교과학습부진학생반, 교과 방과후 심화반 등의 교과프로그램도 2학기동안 운영된다.

 

이 밖에 토요일 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 외부강사가 미술과 컴퓨터, 바둑, 축구, 독서논술 등을 가르치는 다양한 토요 특기적성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울산시 동구 명덕여자중학교는 9월 1일부터 2012년 2월 말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 ‘토요 한빛교실’을 운영한다.

 

‘토요 한빛교실’은 독서활동과 스포츠활동, 학력증진 등 3개 강좌로 구성된 기본 프로그램과 영어, 수학, 국어, 암기과목, 독서, 미술, 컴퓨터, 배드민턴, 음악 등을 배우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명덕여중 현직 교사와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해 운영된다.

 

명덕여중은 2학기동안 사회복지시설을 찾아 학생들이 다양한 봉사활동을 체험하는 지역사회 봉사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울산시 남구 야음초등학교는 2학기동안 ‘주5일수업제’ 시범운영에 대비해 ‘내공냠냠 프로그램을 통한 즐거운 주말학교 운영’ 계획서를 마련하고 이날부터 돌봄교실, 토요 및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

 

야음초의 토요 프로그램은 주말 독서교실과 축구교실, 청소년단체활동, 주말 체험학습,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이며, 교사와 외부강사, 학부모 등의 도움으로 운영된다.

 

또 2학기동안 컴퓨터, 영어회화, 종이접기, 지능로봇, 바둑, 가야금 등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방과후학교를 활성화하고 사교육비를 줄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서생초등학교와 서생중학교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점을 활용해 도서실이나 영어교과교실, 운동장 등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은 서생중에서, 채육관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서생초에서 통합해 운영하는 등 지리적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토요 프로그램 운영에 들어간다.

 

약수초등학교와 이화중학교도 학교 위치가 가까운 점을 살려 수요가 적은 특기?적성 프로그램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학생지도 프로그램을 통합·운영하게 된다.

 

이들 학교 외에 ‘주5일수업제’를 시범운영하는 나머지 학교도 학교 특성과 교육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형태의 토요 휴업일 학교프로그램과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지역사회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마련해 이날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울산시교육청은 ‘주5일수업제’ 시범학교에 근무하는 학교회계직원들은 학교교육과정 운영상 필요한 경우 토요일에도 출근하도록 근무기준을 마련하고 내년 2월 말까지 운영키로 했다.

 

울산시교육청은 ‘주5일수업제’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확대하고 가족간 유대증진, 다양한 사회체험활동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을 기르며 미래지향적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시범운영기간동안 만반의 준비를 해 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주5일수업제' 첫 시범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