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교육연합신문=김호기 기자]

 

경남 창원과학고등학교(교장 정영권)는 지난 3월 19일(월)부터 23일(금)까지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RYSEF(러시아국제과학경진대회)에서 3학년 김동욱 학생이 본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고 분과대회에서 김범서 학생이 1등상, 김동욱 학생이 2등상을 수상했다.

 

RYSEF는 올해 모스크바에서 All-Russian Forum of Young Scientists “step into the future”라는 주제로 Bauman 공과대학에서 열린 국제과학경진대회이다. 대회 장소는 주기율표를 만든 멘델레예프가 교수로 재직하며 후학을 양성한 곳으로 유명하다.

 

대회는 National EU Contest for Young Scientists(본대회)과 Science Conference(분과대회)로 구분하여 열렸으며, 국내 학생들은 KSEF대회 수상을 통해 국제대회참석자격을 얻어야 참가가능하다. 경남과학고와 광주과학고 학생팀과 함께 국내에선 4팀이 참가했고, 창원과학고 2팀은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3일간 열린 본대회에서는 57개 부스의 학생들이 각 연구내용을 심사위원과 방문객에게 영어로 설명하고 7~10명의 Jury에게 심사를 받았다. 분과대회는 심사위원 2명과 분과 참가자 앞에서 발표하고 문답시간을 갖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2일간 32개 분과 438명이 참가했다.

 

창원과학고 김동욱 학생은 ‘유사도 측정을 통한 악성코드 간 관계 파악에 관한 연구(Investigating Relationship Between Malwares by Measuring Similarity)’(지도교사 이종직)를 발표하여 본대회의 정보보안분야에서 최우수상을, 분과대회에서 2등상을 받았다.

 

김범서 학생은 ‘우포늪 초본 식물의 탄소 흡수량 측정에 관한 연구(Study of Measuring Carbon Absorption of Upo Wetland’s Herbaceous Plants)’(지도교사 권현지)를 발표하고 분과대회에서 1등상을 수상했다.

 

창원과학고 김동욱 학생은 “러시아 교수님과 대화하며 러시아의 여러 과학자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었고, 외국 학생들과 연구 내용에 대한 질문을 주고받으면서 연구내용과 영어발표에 보다 자신감을 느끼게 되었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창원과학고, 러시아 국제과학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