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7(화)
 

[교육연합신문=김수아 기자]

 

부천시(시장 김만수)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부천시 문화·교통·민원 분야 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3월 2일부터 앱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다.

'앱'은 문화·교통·민원 등을 포함함 포탈형식의 '판타지아 부천'과 교통을 특화한 '부천교통정보'로 스마트폰 이용자면 누구나 아이폰과 안드로이드기반 스마트폰의 앱스토어에서 내려받아 설치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운영 개시한 앱 프로그램은 지난해 부천시가 스마트폰을 이용해 공공정보의 개방을 촉진하고 다양한 활용분야를 발굴하기 위해 추진한 ‘제1회 부천시 앱 공모전’에서 선정됐다.


공모전은 지난해 10월 18일부터 약 2개월간 진행됐으며 개발부문 48건, 아이디어부문 38건으로 총 86건이 접수된 바 있다.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 실시된 ‘제1회 부천시 앱 공모전’은 정보화분야에 공모전이라는 공개 개발방식을 도입해 누구나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열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됐다.


개발 분야 1등을 차지한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 '판타지아 부천' 앱은 문화도시 부천의 문화·교통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시민불편사항 신고를 할 수 있는 기능을 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아이디어 수상작품인 ‘거주지 우선주차장 서비스’, ‘도서관 이용 서비스’등 시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2011년도에 개발해 서비스하는 등 시민 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원 정보도 ‘스마트’ 하게 한번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