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황진성 기자]

전남대학교 BK21플러스 글로벌-바이오질환 제어기술산업인재양성팀(팀장 문창종 ·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교수)이 최근 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수의대 2호관 101호)에서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동물 행동(Animal Behavior)을 주제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에는 일본 및 한국의 뇌신경과학 연구자들이 참석해 동물행동학의 기초, 동물과 인간과의 교류 등에 대해 토론했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에는 해외석학 강사로 일본수의생명과학대학 요코스카(Makoto Yokosuka) 교수와 아자부대학 키쿠수이(Takefumi Kikusui) 교수가 초빙됐다.

 

요코스카 교수는 일본수의생명과학대학 비교동물의학교실의 주임교수로서 동물의 성행동과 관련 있는 후각망울(Olfactory bulb)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조류의 후각망울 기능, 형태학적 구조에 대해 강연했다.

 

키쿠수이 교수는 아자부대학의 반려동물연구 실험실에서 반려동물과 보호자 사이에서 생성되는 유대감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최근 그 연구결과가 국제저명학술지인 ‘SCIENCE’지에 게재된 바 있다. 키쿠수이 교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특정 포유동물에서 관찰되는 옥시토신 호르몬에 의한 유대감 형성에 대해 강연했다.

 

전남대학교 BK21플러스 글로벌-바이오질환제어기술산업인재양성팀은 이번 국제학술 심포지엄이 참여교수 및 대학원생 뿐 아니라 교내 연구자들의 동물행동학 관련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팀은 앞으로도 참여대학원생들이 최신 연구 흐름을 익히고 다양한 연구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해외석학 초청강연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남대 수의대 BK21플러스 사업팀, ‘동물 행동’ 주제 국제학술 심포지엄 성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