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김용배 원장)은 과정평가로서의 단위학교 중심의 학교평가를 통한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해 ‘2016 학교평가 실무자 워크숍’을 3월 24일(목) 관내 전체학교 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교육과학연구원에서 실시했다.
 
학교에서 수행되는 교육활동 전반을 단위학교 스스로 평가하는 학교평가는 단위학교 교육의 질 개선과 책무성을 제고하기 위해 ‘15년부터 교육청 중심의 평가에서 단위학교 중심의 자율평가로 바꾸어 실시해 오고 있다.
 
학교평가는 초중등교육법 제9조와 동법시행령에 근거해서 실시하고 있으며, 단위학교 평가지표별 결과와 종합의견을 학교평가 정보공시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여기서 평가지표는 교육청의 학교평가 지표개발위원회에서 공통지표를 정하고, 단위학교 자율평가 TF팀 주관으로 학교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에서 지향할 교육의 중점 활동에 대한 자체지표를 설정한다.
 
이러한 공통 및 자체 평가지표에 근거해서 학교 자율에 의한 평가를 실시하며, 한 학년 동안의 학교교육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교직원의 합리적 의견수렴을 거쳐 학교평가 결과를 자체적으로 정리하게 된다. 이를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학교교육 개선의 피드백 자료로 활용함으로써 학교 교육력 제고에 힘쓰고 있다.
 
김용배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학교평가는 학교 개선을 위해 학교경영과 교육활동 전반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반성하며 개선해 나가는 실천적인 작업으로서 단위학교의 변화와 개선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시교육과학연구원, 2016 단위학교 중심 학교평가 교육활동 전반에 긍정적 변화를 모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