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교육연합신문=김현구 기자]

'창조경제지원협동조합'을 운영하는 이명우 이사장이 <알면 알수록 위대한 우리 과학기술의 비밀>이라는 책을 냈다.

 

이명우 이사장은 고등학교 시절부터 역사와 고고학에 많은 관심을 가졌고, 이에 대한 배움의 열망으로 대학도 관련 학과로 가고자 했다.


그러나 당시는 인문계열보다 공과계열을 중시하던 1960년대였던 터라 부득이 가족의 권유대로 전자공학과에 진학하였다. 졸업 후 대기업에서 직장생활을 시작하였고, 직장을 그만두고 나서는 30여 년 동안 개인 사업을 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현재 (주)애니라인테크놀러지의 대표로 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창조경제지원협동조합’과 ‘주민들의 서재 운룡도서관’을 설립해 이사장을 맡고 있다.

 

또한 청년의 창업 컨설팅 지원과 잠재의식을 활용한 아이디어 창출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청년 시절에 가진 배움의 열망을 뒤늦게 이어 가면서 우리의 고대 과학기술에 놀라움과 자부심을 느꼈고, 이를 많은 이에게 알리고자 우리나라 역사를 공부하며 고대 과학기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저서로 <창조경제, 정말 어려운가>(공저, 2013) 등이 있다.

 

이 책의 내용은 한민족의 뛰어난 과학기술을 보여 주는 역사적 사실을 파헤치며 한반도에 뿌리내린 과학기술의 비밀을 밝혀 한민족의 자부심을 일깨우는 책이다.

 

한반도 곳곳에 우리의 뛰어난 과학기술의 역사를 파헤친다. 연필, 종이, 자만을 가지고 1밀리미터 간격 안에 0.2밀리미터 선간 간격으로 3개의 직선을 그려 보라고 한다면 현대인은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까? 다뉴세문경에서 보듯이, 2400년 전 고조선의 장인들은 손작업만으로 청동기 거푸집에 1만 3,000여 개의 섬세한 직선과 원을 조각하여 지금의 우리를 놀라게 한다.

 

고조선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고대 무기, 금속공예품, 화약 병기, 목조 및 석조 건축물 등 다양한 유물에 담긴 역사와 과학기술을 살펴보다 보면, 다뉴세문경과 마찬가지로 우리 선조가 만들고 남긴 소중한 유물에 깃든 기술이 그 당시 동서양의 어느 국가보다도 세계 최정상의 최첨단 기술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 과학기술의 우수성을 보여 주는 내용을 중심으로 총 5부로 구성했다. 제1부는 고구려제국을 이룩하는 데 바탕이된 우리 고대 무기의 우수성을 소개한다. 제2부는 우리 선조가 이룩한 고대 금속공예품의 우수성을 다룬다.

 

제3부는 고대세계 최고이자 최대의 목조 건축물을 건설한 우리 목조기술의 우수성을 밝힌다. 제4부는 동북아시아 거석문화의 기원인 고인돌문화의 중심지로서 우리의 석조기술과 석조문화를 소개한다.

 

제5부는 로켓 종주국이 될 수도 있었을 만큼 발전했던 우리의 화학 병기와 로켓을 다루고 있다. 과학기술 강국인 우리의 역사를 알게 하고 자부심을 갖게 하며, 미래창조과학 발전에 도움이 될 지침서이다. 우리의 고대 과학기술이 아무리 우수하다고 말해도 곧이곧대로 듣는 이는 많지 않을 것이다.


사실 현대인은 그간 어려운 정치 및 경제 상황 속에서 민족의 자부심은커녕 오히려 우리 민족의 능력을 비하하며 패배주의에 빠져 우리의 것을 제대로 알려는 노력조차 등한시해 왔다.

 

하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고 또 인정하지 않았을 뿐 우리의 과학기술은 고대부터 이어져 내려와 지금 우리 과학기술의 발전이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우리나라 고대 유물과 관련된 역사와 과학기술의 세계를 담담하게 밝히고 있는 이 책은 의심에서 벗어나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과학적 증거를 찾아 역사적 진실에 다가가고 싶은 이들에게 그 해답을 제시해 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한반도에 흐르는 과학기술의 맥을 찾아가는 동안 우리는 그것이 어느 순간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과거에도 있어 왔고, 또 앞으로도 계속되어야 할 찬란한 유산임을 깨닫게 된다.

 

또한 이 책을 보면서 청소년은 물론 중장년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우리나라가 고대부터 과학기술 강국으로서 그 명맥을 이어오고 있고, 현재 통신과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정상을 달리고 있는 것이 우연이 아닌 역사적 필연이라는 것을 알고 민족적자긍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책소개] 알면 알수록 위대한 우리 과학기술의 비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