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북태평양 고기압 활성화로 22일까지는 전국적인 폭염 지속

 

 

최근 평년에 비해 강하게 발달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고온다습한 남서기류가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다.

 

중위도 상공 10km 부근에 위치한 제트기류의 축이 북편하면서 북쪽 한기의 남하를 저지하는 역할을 해 전국적으로 낮 최고 기온이 33도를 웃도는 폭염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18일에는 남부지방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졌으면 어제인 20일부터는 서울에도 폭염주의보가 발표됐다.

 

현재는 해안일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방에 폭염특보가 발효됐으며 우리나라쪽으로 크게 세력을 확장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당분간 세력을 유지하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어 고온다습한 남서풍이 지속되고, 강한 일사로 인해 22일까지는 당분간 아침에 열대야가 나타나는 등 낮기온이 33도를 웃도는 폭염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예정이다.

 

당분간 노약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을 삼가며 실내에서는 햇볕을 막아주고 통풍이 잘되도록 환기 시키는 등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히 대비하시고, 건강관리에도 유의해야한다.

 

그러나, 23~24일경 북서쪽에서 상층 한기가 돌아내려오면서 북태평양고기압이 남쪽으로 수축하고, 지상 기압골이 내려오면서 23일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고, 24일에는 남부지방까지 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폭염주의보는 23일에 중부지방부터 해제가 되겠으며, 25일에는 남부지방까지 해제될 전망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폭염과 열대야 현황과 전망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