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위클리피플=오미경, 이선진 기자]

 

진정한 음악 교육의 길 제시한 예술가의 삶에서

국내 튜바 음악의 미래를 마주하다!

 

허재영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부 관현악과 교수 / 前 한국Tuba협회 회장

 

‘음악은 음학(音學)이 아니라 음악(音樂)’이라는 말은 이미 클리셰가 되어버린 문구이지만, 클래식음악에게만은 아직 예외인 것 같다. 물론 과거에 비한다면야 대중이 클래식 음악을 접하는 기회가 늘어나면서 그 매력을 아는 이들이 많아진 것도 사실이나, 실상 매스컴에서 주목받은 몇몇 악기나 클래식음악 종류를 제외하곤, 대다수 일반인들에게 클래식음악이란 여전히 ‘지식 없이는 듣기 힘든 고루하고 어려운 서양 음악’이거나 ‘느끼고 즐기는 것과는 거리가 먼 그들만의(?) 음악’으로 자리해 있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대중에게 다가가는 클래식음악을 고민하며 악기를 다루는 음악가들과 음악 교육계에 쓴 소리와 희망을 동시에 전하는 이가 있어 <주간인물>이 만났다. 국내 최고의 튜바 연주자인 중앙대학교 음악학부 관현악과의 허재영 교수다. 5월을 앞두고 봄비가 흩뿌리던 어느 날, 음악과 음학(音學)의 그 어떤 경계도 아닌 열정과 꿈으로 가득했던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취재_ 오미경, 이선진 기자/ 글 오미경 기자

 

노래를 사랑한 소년, ‘튜바’를 만나다


금관악기 가운데서도 크기가 큰 튜바를 연주하는 인물이기에 기자는 으레 그렇듯 풍채 있는 모습의 허재영 교수를 예상했지만, 약속 장소에 나타난 그는 날씬한 모습의 첫 인상으로 그것이 선입견이었음을 말해주었다. 그리곤 자리에 앉자마자 어린 시절 악기를 다루는 음악인이 되리라곤 생각지 못했다는 의외의 이야기로 먼저 말문을 열었다. 


 “음악은 원래 좋아했지만 노래 부르기를 즐겨해 가수를 꿈꿨어요. 그래서 고등학교에 들어가 합창부 활동을 했는데 여럿이 하는 노래엔 취미를 못 느꼈고, 2학년이 되면서 지금의 관현악부 격인 밴드부에 들어가 우연찮게 작은북을 선택하게 되었죠. 그러다 세트드럼도 함께 다루기 시작했는데 당시 그것을 적극 배우라는 권유를 받기도 했었어요. 하지만 저는 대학을 가서 더 넓은 공부를 해보고 싶었기에 전공이 가능했던 클래식음악 악기인 작은북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나 음대 타악기 전공은 작은북 하나만으로는 대학에 가기 힘들다며 여러 악기를 익히기 위해 재수를 해야 한다는 주변의 이야기를 듣고, 형편상 재수를 생각할 수 없었던 저는 결국 밴드부 선생님을 다시 찾아가 논의한 끝에 튜바를 개량한 수자폰이란 악기를 추천받았어요. 생소한 악기라 잠시 고민 했지만, 남들이 다루지 않는 악기를 하는 것도 의미가 있는 것 같아 오히려 더 큰 의지로 악기를 배우는데 몰입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모양은 다르지만, 성능과 가락은 각종 튜바와 똑같은 수자폰을 접하면서 허재영 교수는 그렇게 운명처럼 튜바음악의 길에 들어섰다.

 

 

세계가 인정한 Tubaist, 허재영 
 

대중에겐 아직 낯선 튜바는 로마시대의 짧은 트럼펫 명칭에서부터 변천을 거쳐 지금은 오케스트라나 취주악에서 가장 낮은 음넓이를 담당하면서 밸브에 의한 변음장치를 가진 금관 악기 군을 말한다. 연주되는 곡의 가장 기둥이 되는 역할을 하는 악기인 것. 그래서일까. 30년 넘게 튜바음악을 해오고 있는 허재영 교수의 발자취를 보면 악기를 닮은 듯 묵직한 활동상들이 눈에 띈다. 

국내에서 최초로 튜바 독주회를 개최한 이래 27회의 튜바 독주회를 열어 온 허재영 교수는 이렇듯 연주활동의 측면에서 먼저 돋보인다. 서울시교향악단에서도 20여 년간 튜바 연주자로 활동해 온 그는 세계 3대 튜바 팀에게 멤버 제안을 받은 일이 국내에서 종종 회자 될 정도로 세계적인 실력을 자랑하는 아시아 최고의 튜바 연주자이기 때문이다.

 

독주회에선 특히 대중들의 귀에 익숙한 대중가요나 영화ost 등을 튜바 연주로 선보이고, 자신의 노래를 곁들이기도 하는 등 관객이 튜바음악을 자연스레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해 주목을 받았다. 환경적인 여건 상 사비로 독주회 진행의 일부를 충당해야 하는 상황이었음에도 많은 독주회를 통해 대중을 만나 온 이유는 “한 사람의 음악인에 지나지 않지만, 그것이 자신이 할 수 있는 튜바 음악의 활성화에 힘을 보태는 방법이라 생각 했고, 스스로에게는 음악인으로서 점검하고 개선토록 하게 하는 기회가, 교수로서 교육의 질을 높이는 밑거름이 되어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그는 말했다. 이 외에도 허 교수는 2000년 튜바&유포니움 독주회 실황을 4장의 CD로 발매하여 미국의 세계적 관악기 작곡가 Barton Cummings로부터‘Suite for Tuba No.4’를 헌정 받았을 뿐 아니라 ‘Concerto for Tuba and Concert Band’세계초연을 위촉 받은 바 있으며, 지난 1월 23일에는 Bulgaria PAZARDJIK philharminic orchestra의 초청으로 튜바 협연을 하는 등 세계가 인정한 튜바이스트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해 왔다.

 

 

국내 음악인 교육, 어디로 가고 있나

모교인 중앙대학교 관현악과에서 85년부터 강단에 서 오다 교수로서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한 지 올해로 만 10년이 된 허재영 교수. 튜바와 함께한 그의 음악인생 중 절반이 넘는 시간을 학생들과 함께 지내 온 그이기 때문인지 허재영 교수는 무엇보다 음악인을 가르치고 배우는 우리의 교육 현실에 대해 날카롭게 파고들며 소리 높였다.

 

“열심히 하는 것을 대개 어떤 일의 최고 가치로 여기는 우리는 악기 연주도 마찬가지로 무조건 연습을 반복적으로 열심히 하는 것에 치중하는데 물론, 연습이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중요한 건 악기를 다루는 원리를 제대로 알고, 좋은 연주에 필요한 좋은 방법을 스스로 찾아내는 거예요. 아무리 열정이 넘치고 연습적 노력도 크다 한들, 잘못된 방법을 잘못된 줄조차 모른 채 남이 그려 놓은 악보만 가지고 맹목적으로 시간만 투자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하고 오히려 악순환의 반복이 되죠.”  

 

악기는 구조 자체가 과학적이므로 힘 혹은 연습량이 아닌 기초과학의 원리로 접근해 느끼고, 깨닫고, 좋은 연주 방법을 발견하는 것이라 설명하는 허 교수는 “연습을 위한 연습이 아니라, 연구와 탐구를 위한 창의적 연습이 이뤄져야 진정한 실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비단 악기 교육 뿐 아니라 모든 교육 환경에 적용되어야 할 그의 이 지론은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한 것이기에 더욱 간절했다.

 

 

명절도, 대학 축제도 즐길 틈 없이 학창시절부터 누구보다 열심히 연습으로 달려왔지만 그러한 연습은 허 교수에게 악성 이명 등 건강 이상을 남겼으며, 오히려 30여 년을 해오고도 스스로 자신의 실력에 의문을 갖게 했다. 그래서 그는 문제를 연구한 끝에 불과 2~3년 전부터 튜바를 다루는 주법과 호흡법의 옮은 노하우를 찾을 수 있었다고 말한다. 

허 교수는 학생들이 자신과 같은 전처를 밟지 않길 바라며 수업에서도 ‘왜, 어떻게’에 대한 답을 찾는 토론식 교육을 통해 스스로 깨닫도록 이끌고 있다. 순수예술이 설 자리가 점점 좁아져가는 현실 속에서 인지도도 낮은 튜바음악을 해오는 동안의 시간이 순탄치만은 않았기에 사회적·제도적으로도 클래식 음악의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이 좀 더 적극적으로 되길 바란다고 말한 허재영 교수. 이제 그의 음악인생은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노하우를 제자들에게 남겨주는 일인 것 같아요. 또 튜바음악을 친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대중과 가까운 곳에서 퍼포먼스를 곁들인 세미클래식 공연 등을 선보이기 위해 준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는 노하우를 얻으려는 노력이 스스로 있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어요. 전공의 노예가 되지 말고, 찬란한 20대를 전공을 즐기며 하라고도 얘기해주고 싶고요. 전체 인생에서 봤을 땐 뭘 전공하느냐 보다는 어떻게 삶을 꾸려 가느냐가 더 중요한 만큼 악기도 지혜롭게 다루는 인재들이 되길 바랍니다.”

 

허재영 교수는 인터뷰를 마칠 즈음, 자신의 SNS에 올려 두고 학생들에게 틈날 때마다 전해주고 있는 이야기라며 휴대폰을 살짝 보여줬다. ‘음악은 곧 과학이다. 그 본질이 계산이기 때문이다’, ‘교육은 사람을, 사람은 세상을 바꾼다’ 등등 마치 명언 같은 그 글귀들은 허 교수가 직접 쓴 것으로, 그가 쏟아낸 이야기의 최종 목적지를 고스란히 함축하고 있었다. ‘악보로부터 시작하는 음악이 아닌, 진정한 자신의 능력을 찾는 음악의 길’ 말이다. <주간인물>은 오늘도 강단에서, 무대에서 튜바와 마주하며 낮고 묵직한 그 선율 속에 최종 목적지를 한 걸음씩 그려나가고 있는 허재영 교수의 음악 인생을 언제나 응원한다.

 

 

 profile.
* 여의도고등학교, 중앙대학교 졸업
* 독일 쾰른(Koln)국립음악대학 졸업(전공:튜바)
* 체코 Brno 음악원 지휘과 최우수과정 졸업
* 제 7회 한국음악협회 주최 전국콩쿠르 금관부문 일반부 입상
* 27회의 Tuba & Euphonium 독주회 개최
* Tuba & Euphonium Live C.D 발매(4장)
* 세계적인 관악작곡가인 Barton Cummings 로 부터 "Suite for Tuba No.4"를 헌정 받음
* 프랑스 파리 튜바 사중주단의 멤버로 제의 받음
* 서울대,연세대,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강사 역임
* 제주국제 관악콩쿠르 심사위원 역임
* 독일의 Melton 튜바 Artist 역임
* 한국 Tuba협회 회장 역임
* 제2회 대한민국 사회공헌 대상 수상
* 제 28회 서울음악 대상 수상
  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부 관현악과 교수

 

※ 본 기사는 전문미디어그룹인 위클리피플넷(주안미디어홀딩스)와 교육연합신문이 공동 기획으로 제작된 정보콘텐츠이며 임의의 무단배포 및 사용을 금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앙대학교 관현악과 허재영 교수 특별 인터뷰] 세계적인 튜바이스트 허재영, 국내 튜바음악의 미래를 말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