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9(월)
 

평가관리 프로그램, 7천권 이상의 영어도서 정보 담아

전국 15개 초등학교 채택, 영어 독서교육의 효과 높여…

 

 

영어도서관은 영어교육 열풍과 함께 각급 학교에 빠르게 퍼지고 있다. 이것은 말 그대로 서구의 도서관과 같은 느낌의 분위기와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학년과 수준에 맞는 영어 책을 자유롭게 읽도록 이끌어 영어학습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영어 학습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영어도서관을 운영하는 학교 가운데에는 적지 않은 아쉬움을 표하고 있는 곳들이 있다. 영어도서관의 운영에 있어 가장 많이 지적되는 문제점은 학생들이 영어 책을 '제대로' 읽었는지, 확실히 그 책을 이해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전문 사서나 영어교사들이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하면서 그 성취도를 확인할 수는 있다. 그리고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많은 수의 학생들이 읽은 다양한 종류의 영어 책에 대해 교사가 일일이 학생들의 성취도를 확인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영어도서관 전문 기업 (주)에듀랩(▼대표이사 이호원, www.erpcenter.co.kr)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학생들이 영어책을 확실히 이해하며 읽었는지를 평가 할 수 있는 전문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 에듀랩 이호원 대표이사

 

평가 관리 프로그램

'level test', 'book test' 등 기능 갖춰

 

   ▲  어린이가 평가관리프로그램(ERP Program)을 통해 전문사서로부터 지도를 받고 있다.

 

ERP(Express Reading Program)라고 불리는 이 프로그램에는 7천권 이상의 영어책에 대한 다양한 평가정보가 내장돼 있으며, 'level test' 기능과 'book test' 기능 등을 갖추고 있다.


우선, 이 프로그램에는 현재 미국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년 및 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나누어진 7천권 이상의 각종 영어 책에 대한 평가정보가 내장돼 있다. 이 정보는 지금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회사는 학교에 영어책과 이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한다. 교사는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해당 학생이 읽은 영어책에 대해 그 학생이 이를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쉽게 평가할 수 있다('book test' 기능).


교사는 해당 책에 대한 'book test' 결과 학생이 일정 점수(80점) 이상을 얻은 경우에만 다른 책을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즉 영어 책을 읽은 후 학생이 그 책을 얼마나 제대로 이해했는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영어도서관을 활용한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그램은 'level test' 기능도 제공한다. 교사는 영어도서관을 처음 이용하는 학생에 대해 이 기능으로 통해 학생의 수준을 평가하고 이에 맞는 영어책을 추천한다. 해당 학생이 그 동안 읽은 책과 평가결과는 누적·관리된다('독서 이력기능').


프로그램은 그 밖에 포인트 적립기능도 제공한다. book test를 통과할 때마다 해당 학생에게 일정한 포인트가 적립되는 것이다. 학교는 누적된 포인트에 따라 학생에게 선물 등을 줄 수 있다.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부가서비스이다.

 

 

전국 12개 학교 채택, 일부학교 별도 영어반 편성도

 

   ▲  (주)에듀랩은 영어도서관 '리딩랩'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도서관(리딩랩) 내부 모습.

 

회사의 이 프로그램은 이를 운용중인 학교를 통해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현재 서울 한양초, 부산 남성초, 광주 송원초 등 전국 12개 초등학교가 회사의 프로그램을 채택했다. 특히 일부학교에서는 회사의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별도의 영어학습반을 편성한 곳도 있다고 한다.

 

이호원 대표이사는 "신권이 새로 출간될 때마다 프로그램에 내장된 도서 정보를 계속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다양한 장르의 많은 영어 책을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영어도서관 학습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는 점"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사는 지난 2004년 설립된 영어교육 전문기업으로 현재 전국 학교와 320여개에 이르는 어학원 등에 영어도서와 ERP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다. (☎ 문의전화 031-714-1871)

 

   ▲  영어도서관 '리딩랩' 내부 모습.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학교 영어도서관의 진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