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인천심곡초등학교(교장 이상춘)에서 5월 1일(수) 5학년 학생 120여명과 교사6명의 인솔 하에 계양산 산림욕장으로 ‘도시 숲 STEAM 생태체험’을 실시했다. 

 

‘도시 숲 STEAM 생태체험’은 학교 주변 지역자원을 활용한 자연환경 체험을 통해 교육적 효과 극대화하고, 인천시 관내 숲 해설가를 통해 배우는 자연 생태 학습이다.

 

특히, 자연생태계의 질서를 배우는 과정에서 인성교육 실시함으로써 환경보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였다고 밝혔다.

 

특히 생태체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와 미술의 원리를 탐구하고, 피보나치수열 등 다양한 수학적 원리를 탐구하는 시간도 가졌다. 

 

특히 인천지역의 도시 안에 있는 숲에 대한 생태를 직접 탐방․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생태계의 법칙과 자연이 주는 이로움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가 담당교사는 밝혔다. 

 

이번 ‘도시 숲 STEAM 생태체험’은 숲이 인간에게 주는 혜택 및 중요성을 알고, 도시숲에 살고 있는 동․식물의 이름 및 생태적 특성을 인식하고, 숲의 자연소재를 활용한 만들기 체험학습, 체험 감문 쓰기 등으로 이뤄졌다. 

 

5명의 숲 해설가(계양산 삼림욕장)의 지도 아래 자연생태체험 놀이, 쇠뜨기의 모습관찰, 솔방울 던지기, 다양한 꽃 구별하기, 황사 가두기, 진달래 카나페 만들기, 생태계 평행 유지하기 등 3시간에 걸쳐 이뤄졌다.

 

생태체험을 한 5학년 이이슬 학생(여)은 “집 주변에 이렇게 좋은 생태가 있는 줄 몰랐다. 다양한 꽃과 식물에 대해 알게 되어서 기뻤다. 나중에 생물학자가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천심곡초 이상춘 교장은 “학생들에게 학교 주변의 생태의 소중함과 자연의 원리를 일깨우고, 자연 환경에 대해 관찰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번 교육을 계획했다.

 

도시 안에 있는 숲 생태에 대해 관심을 기울여서 매일 실천할 수 있는 현장 체험 교육을 유도하고, 작은 식물이라도 우리 모두가 아끼고 보호해야 할 소중한 자연임을 깨닫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천심곡초, 도시 숲 생태체험으로 환경의식 UP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