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교육연합신문=안용섭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019년도 발명교육 운영 성과 공유와 소통을 통한 행복한 인천발명교육 실천을 위해 12월 6일(금) 송도 센트럴파크호텔에서 제1회 인천발명교육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발명교육역량강화 연수(인천대 이희관 교수)를 시작으로 발명교육 활동사례 공유, 인천의 발명교육 관계자들과 협의회를 진행했다.

 

인천 관내 11개 발명교육센터를 중심으로 한 인천발명교육협의체 분과협의에서는 2020년 과학, 발명교육의 방향과 발명교육 저변확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발명교사를 중심으로 한 분과협의에서는 교육과정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발명교육 방법에 대해 논의했으며, 기존 11개 발명교육센터별로 따로 진행되던 행사 및 업무를 교육청에서 일괄 처리하여 발명교육 담당교사의 업무경감을 모색했다.

 

또, 인천 관내 발명교육센터 학교군을 조정하는 아이디어를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발명교육을 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고 특히, 교육취약계층을 위한 나눔발명교육에 대한 논의를 심도있게 진행했다.

 

올해 ㈜포스코건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인천교육청이 연계해 진행한 나눔발명교육 사업을 2020년도에 확대 추진해 교육에서 소외될 수 있는 학생들에게도 직접 찾아가 발명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인천 관내 11개 발명교육센터를 적극 활용해 교육취약계층 학생들이 편하게 발명교육센터 시설을 이용하고 학교 교육과정에서 경험할 수 없는 발명교육을 느끼면서 행복한 인천발명교육 실천과 미래 발명교육 확산을 위한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한국학교발명협회 인천광역시지회 임항빈(인천만석초 교장) 회장은 "모든 발명교육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발명교육 활성화를 위한 ‘2019 발명교육 컨퍼런스’ 통해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벌 창의인재를 양성할 토대를 마련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이번 행사를 통해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창의융합인재 양성의 기초가 되는 인천발명교육에 대해 함께 공부하고 공유하며 '모두가 행복한 인천발명교육'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1회로 시작한 인천발명교육 컨퍼런스가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발명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 027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행복한 인천발명교육" 제1회 인천발명교육컨퍼런스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