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가상세계에서 수업 듣는다” 카이저공대 설립추진위와 업무협약

이동환 시장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를 육성하는 카이저공대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력 : 2023.04.08 12:17
글자확대 글자축소 스크랩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1.고양시-카이저 공과대학 설립추진위 MOU (3).jpg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4월 6일 카이저 공과대학 설립추진위원회(위원장 이종혁)와 가상과 현실이 결합된 메타버스형 사이버대학 ‘카이저공과대학교 설립을 추진’하기 위해 협력한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카이저공과대학교(KAISER,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tific and Engineering Research) 설립추진위와 2026년 3월 개교를 목표로 대학설립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카이저공대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를 육성하고 융합형 21세기 혁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는 사이버대학이다.


학과는 융합학부 아래 의료·바이오, IT, 신에너지·환경 등으로 이뤄지며, 학생 300여 명과 교수 40여 명으로 구성된다.


전공수업은 국내외 대학 및 민간 온라인 코스를 선택해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체험학습은 기업 등과 협업해 현장 또는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에서 이뤄진다.


고양시는 수도권정비계획법상 과밀억제권역으로 대학을 설립할 수 없으나,  온라인 등 비대면 강의로 수업을 진행하는 사이버대학은 인구집중유발시설의 종류에서 제외돼 설립이 가능하다.


대학 시설은 대학본부 및 행정실, 교수연구실, 강의실, 세미나실 등 교육기본 시설과 서버 및 통신장비 관리실, 시스템 운영실, 디지털 도서관 등 지원 시설이 들어선다. 


이동환 시장은 “작년 11월 경기북부 최초로 고양시 JDS(장항·대화·송산·송포)지구가 경제자유구역 후보지로 선정됐다”면서 “내년 6월 최종 선정되고 글로벌 첨단산업 기업들이 입주하게 되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재를 육성하는 카이저공과대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선 기자 kbs@eduyonhap.com
© 교육연합신문 & www.eduyonhap.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뉴스종합 많이 본 기사

  1. 1에듀TV-교육연합신문 업무협약…깊이가 다른 교육 전문 언론 ‘맞손’
  2. 2제4회 자유대한민국희망연대 대상 시상식 개최
  3. 3차성민 부산 연제구의회 경제행정위원장, 혁신과 변화 위한 7개 주요안건 가결
  4. 4안윤호 서울중부교육장, ‘청소년 도박 근절 챌린지’ 참여
  5. 5동작관악교육지원청, 장애인의 날 기념 장애인식개선캠페인 ‘같이 걸을까?’ 진행
  6. 6유엔PEC사회적협동조합, 부산미래 IFC 검진센터 업무협약
  7. 7서울교육청, “약사, 변호사, 퇴직교원 힘 합해 서울학생 마약 예방교육 나선다”
  8. 8서울동부교육지원청, 학교로 찾아가는 ‘행복한 아이!레벨업 소통공감 좋은부모 아카데미 운영’
  9. 9서울중부교육지원청, “‘관계가꿈 꾸러미’로 평화로운 학급 만든다”
  10. 10적성과미래, "우리 아이가 행복해지길 원해요" 학부모 세미나 진행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양시, “가상세계에서 수업 듣는다” 카이저공대 설립추진위와 업무협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