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교육연합신문=전재학 칼럼] 

전재학2.jpg

요즘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인간관계는 갈수록 힘들고 어렵다. 교권과 인권으로 대표되는 두 집단은 교권 침해, 학교폭력이란 굴레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과연 언제부터 이렇게 난제였는지 기억의 추적 또한 아련하게 느껴진다. 그렇다면 앞으로도 학교 내에서의 구성원 간의 안정과 평화는 평행선을 그으며 달려갈 것인가? 

 

일찍이 덴마크의 실존주의 철학자 키에르 케고르(1813~1855)는 “인간 행복의 90%가 인간관계서 온다.”라고 주장했다. 학생의 경우 성장기에 친구와의 관계를 성공적으로 맺은 경험은 평생 삶의 비옥한 자양분이 되기도 한다.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가장 잘 실천한 것이 유대인의 자녀교육이다. 그렇다면 그 핵심은 무엇인가? 

 

유대인 부모는 자녀에게 어떤 친구를 사귀어야 하는지부터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법까지 인간관계의 세상 이치를 알려주고 있다. 대표적인 경우로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말조심’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현재 학폭의 상당 부분이 언어폭력에 의한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이는 유대인이 세상에서 가장 말이 많은 민족으로 손꼽히고 있기에 참으로 지혜로운 것이기도 하다. 

 

유대인의 경전 『탈무드』에서는 “혀는 그 어떤 음식보다 달콤하지만, 그 어떤 것보다 더 무섭다.”, “물고기는 항상 입으로 낚인다. 인간도 항상 입으로 낚인다.” 등의 교훈을 전한다. 또 다른 유대 경전 『미드 라쉬』에서는 “남을 헐뜯는 험담은 살인보다도 위험하다. 살인은 한 사람밖에 죽이지 않으나, 험담은 반드시 세 사람을 죽인다. 험담을 퍼뜨리는 사람, 험담하는 것을 말리지 않고 듣고 있는 사람, 그 험담의 대상이 된 사람이다.”라고 가르침을 전한다. 

 

우리의 현실을 보자. 이른바 정치인 등 사회 지도층을 중심으로 혐오로 가득한 말이 넘치고 있다. 그것도 편향된 이념 논리에 의해 편 가르기에 익숙한 정치배들이 상대방을 헐뜯고 악담과 막말을 마다하지 않는다. 불행히도 일부 교사 역시 아동을 상대로 막말로 비교육적이기는 마찬가지다. 청소년 세대는 기성세대의 그 모든 행태를 보고 듣고 배운다. 그렇다면 우리의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 경제 전문지 《포춘》은 성공 방법의 하나로 ‘대화의 3.2.1 법칙’을 제시했다. 이는 3분간 경청하고, 2분간 맞장구치며, 1분간 말하라는 것이다. 또한 『카네기 인간관계론』으로 유명한 데일 카네기(Dale Carnegie, 1888~1955)는 “진심으로 경청하는 태도는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보일 수 있는 최고의 찬사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사람은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만으로도 존중받고 있다고 느끼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낀다. 그래서 좋은 상담사나 심리치료사는 우선 경청하고 들어주는 것부터 시작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매일 이러한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십 대 청소년들은 온갖 문제를 안고 상담실을 찾거나 교사와의 상담을 요청한다. 그들의 얼굴엔 근심과 걱정이 가득하다. 그런데 그들이 상담사나 교사 앞에서 한참 자신들의 이야기를 털어놓으면 어떤 처방이나 조언을 듣기도 전에 다소 안정감을 되찾고 자유로워진 모습으로 “제 말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좀 시원합니다.”란 말을 공통으로 남긴다. 얼마나 막힌 가슴이 뚫렸으면 그럴까. 그래서 경청은 바로 유능한 소통 전문가의 상징이기도 하다. 

 

청소년들은 성장통을 앓는 주변인(outsider)이자 이질적인 사회나 집단에 동시에 속하여 양쪽의 영향을 함께 받으면서도, 그 어느 쪽에도 완전하게 속하지 않는 경계인, 한계인이기도 하다. 그들의 문제의 답은 그들 안에 존재한다. 그러니 청소년의 말을 보다 경청하고 관심을 기울이자. 교사는 말하는 시간의 2~3배를 듣기에 할애해야 한다. 그것은 ‘대화의 3.2.1 법칙’을 실천하는 것과 흡사하다. 5월 청소년의 달을 보내며 작금의 교사, 학생 간의 불편한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교사부터 ‘대화의 3.2.1 법칙’으로 해결의 실마리를 푸는 인내가 필요함을 잊지 말자.

 

전재학2.jpg

▣ 전재학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現인천산곡남중학교 교장

◇ 前제물포고, 인천세원고 교감

◇ [수능교과서: 영어영역] 공동저자

◇ 학습지 [노스트라다무스] 집필진

◇ [월간교육평론], [교육과사색] 전문위원 및 교육칼럼니스트

전체댓글 0

  • 4974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재학의 교육칼럼] 교사와 학생의 관계 회복을 위한 ‘대화의 3.2.1 법칙’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