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 조희연)는 3월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이 역사를 왜곡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확정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며, 왜곡된 역사적 사실을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학교 현장에서 역사교육과 독도교육이 내실 있게 이뤄져 학생들이 올바른 역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임을 다짐했다. 


협의회는 그동안 일본 교육당국이 식민지배와 침략전쟁의 역사를 부인하며 일본의 책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교과서 검정 기준을 지속적으로 바꿔왔음을 지적하며, 이번에 검정 확정된 일본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는 이러한 의도가 더욱 노골적으로 드러난 만큼 이의 시정을 위해 다음 사항을 강력히 요구했다. 


○일본은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철회해야 한다. 

이번에 검정 확정된 일본 교과서에는 그동안의 ‘일본의 영토인 竹島(독도의 일본식 명칭)’라는 표현도 모자라 여기에 ‘고유한’이라는 수식어를 덧붙여 ‘일본의 고유한 영토인 竹島’라고 표현하고 있는 등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다. 이는 독도가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우리 영토라는 명백한 사실을 부정·왜곡하는 것으로서 즉각 철회해야 한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

이번에 검정 확정된 일본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는 식민지하 조선인의 징병에 대한 표현을 ‘참여’ 등으로 수정해 강제성을 지우고 마치 조선인이 자발적으로 전쟁터에 나간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고 있으므로 일본은 교과서에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고 진실을 외면하는 일본 교육당국의 행태에 대해 분노를 느낀다”면서, “국제공동수업 등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을 활성화해 한일 양국의 학생들이 진정한 화해와 협력의 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652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육감協, 日 초등 사회교과서 역사왜곡 강력 규탄…즉각 시정 요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