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교육연합신문=김병선 기자] 

탄소중립.JPG

 

교육을 통해 2050 탄소중립을 만들어가는 기업 ㈜두들러(대표 고민규)는 초·중·고 학생들이 환경문제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이해함으로써 탄소중립 생활화 공감대를 형성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올바른 환경습관을 배울 수 있는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과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탄소중립 지식백과’를 개발했다.


두들러의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은 ▶탄소중립과 기후위기(펭귄 얼음깨기 게임), ▶폐기물 관리방법(분리수거왕 게임), ▶친환경에너지 체험(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탄소중립 습관개선(탄소발자국 계산), ▶일회용품 줄이기(나만의 손수건 만들기), ▶나만의 그린카본(애착화분 만들기)로 구성된 2050 탄소중립 환경교육 프로그램이다.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을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간다’는 이념으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 숲 체험·갯벌 체험·친환경 비누 만들기 등의 단순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개인과 조직이 탄소중립을 위해 의미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이론과 실제사례를 결합해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탄소배출, 탄소흡수, 폐기물 관리, 대체에너지 등 다양한 주제를 교육수준 및 연령에 맞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두들러는 2022년 고려대학교 환경역학연구실(교수 이종태)과 MOU(업무협약)를 맺고 본격적으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특별교육 프로그램, 환경보호 게임(앱), 환경교육 교재 등 다양한 컨텐츠들을 공동개발 하고 있다. 


올해 5월에는 두들러와 고려대학교 환경역학연구실에서 공동으로 제작한 탄소중립 환경교육 시리즈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탄소중립 지식백과' 전권이 출간될 예정이다.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탄소중립 지식백과' 시리즈는 탄소중립, 기후변화, 대기, 물, 토양, 폐기물 등 탄소중립에 대한 12개의 핵심키워드를 바탕으로 정리한 우리나라 최초의 탄소중립 환경교재 시리즈다. 


또한, 두들러는 디지털교육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E-Book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것을 기록하고, 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올해 안에 개발할 예정이다.


고려대학교 이종태 교수는 “두들러와의 협업을 통해 의미 있는 환경교육 콘텐츠를 계속 개발할 예정이니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두들러 고민규 대표는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실 생활에서 탄소발자국을 줄이는데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환경교육이 필요하다”라고 생태전환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이를 위해 두들러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컨텐츠를 개발하고 환경교육을 진행하는 강사를 양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784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두들러, ‘2050 탄소중립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