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황오규 기자]

김광명시의원.jpg

부산광역시의회 김광명 의원(기획재경위원장, 부산남구)이 3월 17일 제312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챗GPT를 교육 분야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주제로 5분자유발언을 진행했다. 

 

김 의원의 이번 5분자유발언은 챗GPT가 작성한 원고를 의회에서 발언한 국내 첫 사례라 전국적으로 큰 화제를 모을 것으로 보인다. 

 

김광명 의원은 “지난 연말, 미국의 인공지능 개발사인 오픈AI가 내놓은 챗GPT로 세상이 떠들썩하다. 챗GPT로 에세이와 학술논문을 작성했다, 프로그램 코딩을 했다는 등의 사례들이 세상을 놀라게 하더니, MBA와 로스쿨 시험, 의사면허 시험까지도 척척 통과해냈다고 한다.”라며, “또한, 단 두 달만에 월 사용자수가 1억 명을 돌파했다고 하니, 가히 ‘챗GPT 신드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라며 발언을 시작했다. 

 

이어 그는 챗GPT는 시정 전반에 두루 활용돼야 하겠으나, 교육 분야에의 활용방안을 발언 주제로 정한 이유로 “4차산업혁명 시대엔 ‘해답’ 보다 ‘질문’이 더욱 중요하다고 한다. ‘무엇’보다는 ‘왜’에 대해서 깊이 사고하고 고민하는 능력이 미래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역량이며, 이는, ‘창의력’과도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라며, “본 의원이 챗GPT를 직접 사용해 보며 느낀 점이 바로 질문이 정말로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챗GPT에 똑같은 질문을 하더라도, ‘어떻게’ 질문하느냐, ‘얼마나 디테일하게’ 질문하느냐에 따라 챗GPT가 내어놓는 답변의 질이 천양지차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김광명 의원은, 초거대 인공지능 시대인 지금, 챗GPT를 교육 분야에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 세 가지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학생의 입장에서, 이해하지 못한 내용에 대해 챗GPT에 질문하고 그 답변을 곧바로 받아보게 돼 학생 모두가 보조교사를 두게 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낼 것이며, 이는, 계층간·지역간 학습격차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설명했다. 

 

다음으로 교원 입장에서는, 학습자료 제작(요약,번역·작문 등)에 소요되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챗GPT를 사용하는 학생들의 질문과 학습패턴을 분석해 학생별로 취약한 분야를 파악해 그에 맞는 지원을 함으로써 학업성취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고 발언했다. 

 

마지막으로, AI 시대에 우리 교육이 AI적인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교육을 해야 하므로, 교원들에 대한 역량 강화를 강조했다. 또한 근본적으로는, 챗GPT가 정리해준 지식들을 창조적 아이디어로 확장시킬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는 교육으로 전환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여기까지 발언을 마친 김광명 의원은, 낭독한 발언원고가 챗GPT가 작성한 것이라는 사실을 밝혀 청중을 깜짝 놀라게 했다. 그는 “챗GPT를 교육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가에 대해, 꼬리에 꼬리를 물며 챗GPT에 질문하고 답변받기를 이어나갔으며, 이를 토대로 본 의원의 의견도 덧입히며 발언원고를 완성하였다.”라고 밝혀 이목을 끌었다. 

 

그는 발언을 마무리하며, “챗GPT가 작성한 원고를 토대로 의회에서 발언을 한 것은 국내 첫 사례로 알고 있다. 오늘의 첫 사례가 전국으로 널리 퍼져나가 다양한 형태로 변용되길 기대한다.”라며, “이제 우리는, 기획문 작성, 정책보고서 작성, 보도자료 작성 등 활용가능성이 그야말로 무궁무진한 챗GPT라는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야 하며, 오늘 본 의원의 5분자유발언이 그 새로운 미래에 작은 밑거름이 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향후 김광명 의원은 교육분야 조례와 신산업분야 조례 제·개정을 통해, 챗GPT를 포함한 인공지능에 대한 법적·제도적 뒷받침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체댓글 0

  • 4011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내 최초로 챗GPT가 작성한 연설문 낭독 화제…부산시의회 김광명 의원 5분자유발언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