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전준우 칼럼] 

전준우입니다..jpg

글로벌 솝 프로젝트 G.Soap Project.co의 수장이자 2011년 CNN이 선정한 “올해의 영웅”이었던 데릭 케욘고 Derreck Kayongo는 우간다 출신의 자선사업가다. 매년 200만여 명의 사람이 세균 감염으로 죽어가는 것을 어린 시절부터 경험했던 그는 출장 중 방문한 호텔에서 매일 아침 화장실의 비누가 새것으로 바뀌는 것을 보고 자선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아프리카에서는 비누가 고가의 사치품이어서 쉽게 구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기에, 버려지는 비누를 모아 새 비누로 제작한 다음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보내면 매년 200만여 명의 아이들이 자라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지는 것이었다. 애틀랜타에 위치한 호텔에서 시작된 이 사업은 이후 케냐, 스와질란드, 가나 등 아프리카를 비롯한 전 세계 각국에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지금은 300여 곳의 호텔과 주요 국제 보건단체가 뜻을 함께 하고 있다. 경험에서 비롯된 관찰력이 만들어낸 훌륭한 성과다. 
 
창조적인 시각은 정확하게 보는 것, 그러니까 관점 Point of View으로부터 시작한다. 사회적 기업이나 여타의 가치적인 활동이 아니더라도 마찬가지다. 창조적인 시각은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게 하고, 느끼지 못하는 것을 느끼게 만들며, 만나지 못한 세계를 만나도록 돕는다. 글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능력이다. 
 
허먼 멜빌 Herman Melville은 미국 문학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위대한 작가 중 한 명이며, 미국을 대표하는 소설가이자 대문호다. 그가 20대 초반 선원으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쓴 장편소설 「모비딕」은 영문학 3대 비극으로 불린다. 작품 속 일등 항해사 스타벅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글로벌 커피 체인점의 이름으로도 톡톡히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데, 장편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출간되었을 때는 소설이 아닌 ‘고래학’으로 분류되었을 정도로 세밀한 필체를 자랑한다. 「모비딕 」은 뛰어난 관찰력이 훌륭한 원고를 집필하는 데 얼마나 탁월한 기술인지 알게 해 준다. 
 
작품 속에서 주인공 이스마엘과 일등항해사 스타벅은 바다 한복판에서 커다란 향유고래를 만난다. 육지를 벗어난 지는 오래다. 주변은 온통 검푸른 바다, 미지의 세계다. 그 속에 살고 있는 거대한 향유고래는 선원들에게 공포와 두려움의 상징이다. 허먼 멜빌은, 인간이 향유고래를 만났을 때 느낄 법한 극한의 두려움과 용기를 세밀한 관찰력만으로 극대화시켜서 서술했다. 
 
그때 노잡이들은 아직 아무도 사활이 걸린 위험에 직면해 있지는 않았지만, 고물에 있는 항해사의 긴장한 표정을 보고 긴박한 순간이 왔음을 알았다. 그들은 코끼리 쉰 마리가 잠자리에서 일어나려고 버둥거리고 있는 듯한 굉음도 들었다. 그러는 동안에도 보트는 여전히 안개를 뚫고 달리고 있었으며, 파도는 성난 뱀들이 목을 빳빳이 세운 것처럼 우리를 둘러싸고 쉿쉿 소리를 내고 있었다.
“저기 혹이 있다. 저기. 저기다. 한 방 먹여라.” 스타벅이 속삭였다.
휙 하는 소리가 보트에서 뛰쳐나갔다. 그것은 퀴퀘그가 던진 작살이었다. 그러자 모든 것이 하나로 합쳐진 혼란 속에서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이 보트를 뒤에서 떠밀었다. 앞으로 밀려난 보트는 암초에 부딪힌 것 같았다. 돛은 쓰러져서 산산조각이 났고, 데일만큼 뜨거운 수증기 한 줄기가 보트 바로 옆에서 솟아올랐다. 보트 밑에서 무언가가 지진처럼 출렁거리고 뒹굴었다. -「모비딕」 허먼 멜빌, 289p, 작가정신 
 
흔히 논문이나 학문 서적처럼 연구하고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름의 의견을 제시하는 글은 관찰력과는 다른 능력이 요구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1. 광범위한 정보 탐색
2. 논리적 접근과 이해
3. 논증의 과정 거치기 
 
이런 글에는 관찰력이 좋은 글을 쓰기 위한 하나의 지적 요소 정도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반면에 다양한 구성(시대적 배경, 내면의 흐름, 저술적 시점 등)이 필수요소로 받아들여지는 소설이나 영적 지능의 비약적 도약을 위해 집필되는 심리학 분야에서는 관찰력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은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 통치권자들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으로 ‘편지’ 정도의 분량이지만, 매우 세밀한 관찰력에 토대를 둔 심리학 서적으로도 손색이 없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세밀한 관찰력에서 비롯되고 창조된 세계다. 
 
관찰 Observation은 일종의 습관이다. 사물을 주의 깊게 연구하거나, 매사에 관심의 끈을 놓지 않고 살피는 습관이 관찰의 특징이다. 어느 분야에서든지 뛰어난 성과를 낸 사람들에게서 발견되는 관찰력은 놀랍게도 망상, 혹은 독특한 성격 정도로 인식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남들과 다른 생각과 사고의 흐름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공기 중에 산소 같은 경우 탄소 주변으로 향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둘이 가까워지면 탁 달라붙게 되는데요. 이때 어떤 방식으로든 열을 가해서 이 과정을 빠르게 할 수 있다면 산소가 탄소 주변으로 더 가까이 다가와서 탁 달라붙게 되는데, 이는 굉장히 불안정한 움직임을 가져옵니다. 그렇게 다른 원자들과도 부딪히게 돼 그 원자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겠죠. 그러면 이 원자들도 다른 탄소 원자에 올라타 부딪히면서 불안정하게 움직이게 되고, 이는 또 다른 움직임으로 이어져 결국 끔찍한 재앙이 일어나게 됩니다.”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 노벨상 수상자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이론물리학자로 명성을 떨친 리처드 파인만 Richard Phillips Feynman은 앞서 이렇게 설명한 뒤 “그 재앙은 바로 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That catastrophe is a fire.)”라고 이야기했다. 제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가능성의 길로 인도한 천재 물리학자의 언어는 탁월한 관찰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레오나르도는 받침대 위에 올라가 그가 그려놓은 것을 유심히 바라보며 붓 한번 대지 않고 팔짱을 끼고 하루 종일 서 있곤 했었다고 한다. 작품이 이렇게 파손된 상태 속에서도 그가 우리들에게 들려주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사색의 결과이다. <최후의 만찬>이야말로 인간의 천재성이 만들어낸 위대한 기적들 중의 하나인 것이다. -「서양미술사, 298p」, E.H. 곰브리치, 예경 
 
관찰력은 인간이 가진 위대한 5가지 인지능력 중 하나이지만, 예술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결코 빠질 수 없는 지적 능력이기도 하다. 자연의 위대한 관찰자이자 탁월한 스푸마토sfumato 기법의 창시자였던 레오나르도 다빈치 Leonardo Da vinci는 붓 하나만 가지고 인류 역사상 가장 영광스러운 여인을 창조했고, 미켈란젤로 Michelangelo Buonarroti는 허리가 꺾이는 고통 속에서도 인간의 눈으로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기적이라고 불리는 천지창조(바티칸에 위치한 Aedicula Sixtina경당 천장화)를 만들어냈다. 
 
새로운 작품의 창조라는 측면에서, 글쓰기도 일종의 예술 분야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듯하다. 독서가 중요한 이유다. 프랑스 출신의 세계적인 소설가 베르나르 베르베르, 빅토리아 시대를 대표하는 작가이며 전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작가로 알려진 찰스 디킨스, 영국 최고의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를 쓴 유랑시인 호메로스의 공통점은 극사실주의Hyperrealism에 가까운 묘사와 표현을 바탕으로 문학사에 획을 긋는 탁월한 작품을 창조해냈다는 데 있다. 독서가 훈련되지 않은 사고의 규모를 넓히고 감정의 파동 범위를 빠른 속도로 축소시켜나간다는 점을 생각해봤을 때, 뛰어난 관찰력을 바탕으로 집필된 훌륭한 저서들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결코 작지 않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런 작품들을 접할 때마다 느껴지는 감동, 위대한 작품을 읽고, 보고, 느낄 수 있다는 즐거움과 쾌감이 삶에 상당히 즐거운, 또한 큰 경험으로 다가온다. 그리고 어느 순간,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가 하는 말의 어휘와 단어가 달라져 있음을 느꼈다. 신뢰할 만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대부분 사람들이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단어가 1,500~1,800자 정도 된다고 한다. 위대한 작품들은 그 범주를 훨씬 뛰어넘는 풍부한 어휘와 표현이 있다. 그런 작품에 스며들면서 나도 모르게 관찰력이 풍부해지는 것을 느꼈다.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형성된 관찰력은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좋은 도구이자 기회였던 셈이다. 
 
관찰력은 세심한 주의에서 비롯되는 가치다. 탁월한 관찰력을 키우고 싶다면 많은 글을 써보고, 세상 모든 사물들을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자. 만년필은 연필이나 볼펜과 달리 잉크 주입방식으로 제작된, 인간이 글을 쓸 때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자세에 손이 위치해있을 때 가장 적당한 잉크가 흘러나와 글을 쓸 수 있도록 고안된 펜이다. 브랜드는 모두 다르겠지만, 만년필로 집필된 수많은 작품들이 고전과 스테디셀러 반열에 올랐다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다. 만약 보험설계사였던 루이스 에드슨 워터맨 Lewis Edson Waterman에게 '계약서에 잉크를 쏟으면 계약서가 잉크에 젖는다.'는 사실을 '관찰'하는 자세가 없었다면, 어떻게 이토록 훌륭한 만년필이 이 땅에 나올 수 있었겠는가?

 

전준우입니다..jpg

▣ 전준우

◇ 작가, 강연가, 책쓰기컨설턴트

◇ 前국제대안고등학교 영어교사

◇ [한국자살방지운동본부]

◇ [한국청소년심리상담센터] 채널운영자

◇ [전준우책쓰기아카데미] 대표

전체댓글 0

  • 950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0대인생학교 행복교육] 세상을 관조하는 관찰력의 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