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안덕근 기자】 

[크기변환]DE1A6036-합본.jpg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꿈을 키워주고, 학생들의 창의적 탐구 활동의 건전한 발표의 장을 마련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1월 12일(목) 제20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장에서 소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 

 

주최 및 주관은 (사)한국창의학회(회장 문성환 서울교육대학교 교수)가 후원은 서울교육대학교 발명교육센터,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 영재교육원,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사무국 대만교육중심, (사)융합과학문화재단, 이루올교사연구회, ㈜창의와교육, ㈜심테크시스템에서 후원을 했다. 

 

소논문 발표 참가대상은 초등학생 이상 누구나(1~2인 팀) 가능하고, 대학생까지 참가가 가능한데 금년에는 총 13편(초등 7편 중등5 편 고등 1편)의 논문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한다. 연구분야 및 소논문 발표 주제는 자유주제로 특별한 제한이 없다. 

 

특히 이번 소논문을 발표한 학생 중에서 전다윗, 전다희 남매(Conerstone Collegiate Academy of Seoul  9학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발표를 했는데, 이들 남매는 소감을 이렇게 말하고 있다. “논문을 시작하면서 주제를 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지만, 논문을 만들며 저의 관심과 전공에 대한 확신도 찾아가게 되는 과정이 되었기에 더욱 큰 의미가 있었던 시간이 되었습니다. 코엑스의 논문발표회는 떨렸지만 사람들 앞에서 제가 연구한 주제를 발표할 수 있어서, 참 뿌듯하고 자랑스러운 시간이 되었습니다. 길을 열어주시고 도와주신 한국창의학회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라고 했다.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학생과 교사가 중심이 되어 시행하는 소논문 발표회는 2016년부터 (사)한국창의학회 주관으로 해마다 발표회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행사 및 장학금 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은 대부분 (사)한국창의학회 임원들의 자발적인 기부금으로 운영되며 올해가 7회째다. 

 

소논문 발표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대학생 10명의 논문지도 멘토를 준비해서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무료로 논문지도(비대면으로 논문 완성시 까지 마인드맵핑, 소프트웨어 씽크와이즈 등을 사용해 최대 20시간 지도)를 도와주었다고 했다. 

 

논문발표 참가자에게는 '대상' 과 '우수상' 시상 및 논문집을 증정하고,  (사)한국창의학회 주관 ‘대한민국 창의인재 대상’에 신청 시 가점 부여 및  (사)한국창의학회 진행하는 창의융합캠프 등 다양한 행사 참여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특전을 주고 있다. 

 

(사)한국창의학회에서는 “소논문 발표회를 적극지원해주신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사무국에 감사드리며. 내년 교육박람회에서도 한 단계 더 발전된 프로그램이 되도록 만들어서, 많은 학생들이 소논문 발표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7214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창의학회, 제7회 학생 논문 발표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