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교육연합신문=유정희 연재]

001.jpg

 

◈ 건국신화 : 단군이야기

가온) 손에 무엇을 들고 있어요?

애니) 이건 마늘과 쑥이에요 

가온) 왜 그것을 들고 있는데요?

애니) 내가 먹으려고 해요

가온) 뭐라고요! 그걸 왜 먹으려는 데요?

애니) 옛날에 어떤 곰이 동굴 안에서 21일간 마늘과 쑥을 먹은 후, 아름다운 여자가 되었다고 들었어요.

가온) 그건 신화예요. 게다가 당신은 곰도 아니고요!

애니) 농담이었어요.


◈ Tell me more

옛날에 하늘을 다스리는 신의 아들 환웅이 세상을 다스렸어요. 그때 호랑이와 곰이 살고 있었는데 그들은 사람이 되고 싶어서 매일 환웅에게 기도했어요. 


환웅은 호랑이와 곰을 불러 마늘과 쑥을 주며 “동굴에서 100일 동안 마늘과 쑥만 먹고 견디면 사람이 될 수 있다”라고 하였어요. 그러나 호랑이는 얼마 지나지 않아 못 참고 포기하였어요. 그러나 참을성 많은 곰은 홀로 동굴에서 견디었어요. 놀랍게도 곰은 21일 만에 아름다운 여자로 변했어요. 환웅은 웅녀를 그의 부인으로 삼았는데 웅녀는 아들을 낳고 단군이라 이름 지었어요.


단군은 자라서 고조선을 세웠어요. 고조선은 한국 역사에 있어 최초의 국가이지요.


◈ 역사 돋보기

요즘, 대부분의 엄마는 아기를 낳은 후 산후조리원에 들어가서 몸을 회복해요. 하지만 예전에는 아이를 낳은 집에는 삼칠일 동안 금줄을 쳐서 산모와 아기를 보호했어요. 삼칠일은 3x7일, 곧 21일을 말하는데, 21일은 웅녀가 사람이 되기 위해 동굴에 머물렀던 기간으로, 건국 신화를 통해서 우리 전통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알 수 있어요. 그리고 3은 하늘, 땅, 사람을 뜻하고, 7은 음·양과 오행을 합한 수라고도 해요. 


단군신화에 대해 학계에서는 신화로서만 보지 않고, 역사로서 고조선의 실체를 연구·발굴하는 고고학적 노력을 계속하고 있어요.



유정희원장.jpg

▣ 지은이 유정희

◇ 국제교류문화진흥원 원장

◇ 마리이야기 대표

◇ 융합관광콘텐츠학회 국제학술대회위원장

◇ 한국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 이사

◇ 저서

《Fun & Easy Guide to Korea》, 《담덕이야기》, 《궁파이야기》, 《창덕궁》, 《경복궁》, 《덕수궁》, 《창경궁》

◇ 펴낸곳 응용한국학연구소

전체댓글 0

  • 0128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한민국 알리기 프로젝트 Fun&Easy Guide to Korea] The Founding Myth: Dangun Story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