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양선희 기자] 

김정한과장.jpg

 
경상북도교육청 창의인재과(과장 김정한)에서 추진하는 '경북 직업교육'이 10차 산업 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미래융합인재 양성의 허브로 자리잡고 있다. 
 
‘10차 산업’은 1,2,3차 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존 6차 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를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이 더해져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미래 종합산업을 의미한다. 
 
경상북도교육청은 전국에서 최초로 국제통상분야 마이스터고를 개교해 공업(30%)+외국어(30%)+국제무역(40%)의 융합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신산업분야를 중심으로 계열과 교과를 넘어선 융합학과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해 직업계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농업계 특성화고로 전환해 개교한 한국미래농업고등학교(교장 이규만)에서는 6차 산업 융합학과 교육과정을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융합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하는 등 미래신산업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혁신적인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북도교육청 창의인재과 김정한 과장은 최근 진로·직업 트랜드인 IT 분야 중심의 비전 설계를 구상해왔으며 IT 직업교육을 위한 기반 확보에 주력하면서 IT 분야 협력 기업을 확장해가고 있다특히, 특성화고의 마이스터고화 학과 재구조화에 있어 한발 앞서 고민하고 준비해가고 있으며 이에 동참하는 학교에 대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컨설팅 협력사도 계속해서 확보해가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직업계고 10차 산업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에듀데크 변화에도 중점을 두고, ICT기반 학습 시스템을 보급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업이 가능한 미래 지능형 교육환경 구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전국에서 최초로 스마트팜 학습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 경상북도교육청은 경북도내 농업계 고등학교에 설치된 스마트팜, 식물공장의 생육 데이터를 비롯해 전국 주요 농가의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미래 융합형 인재양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김정한 과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경북도내 55여 개 특성화고를 한 공간에 모을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하던 중 국내 최초로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박람회를 개최해 '2020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올해는 ‘경북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현실과 가상공간을 결합한 디지털 기반 메타버스 박람회로 운영해 최근 특성화고의 입지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진로·직업교육의 가치를 높이고취업 협력사와 더불어 특성화고의 발빠른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북교육청 창의인재과에서는 올해 메타버스 직업교육박람회를 통해 경북도내 특성화고와 취업 업체들의 기대치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특히 각 특성화고의 미래지향적 교육 방향 설정에 큰 도움을 주는 등 현장 맞춤형 지원을 통해 다시 한번 미래교육의 선도 모델을 제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전국 최고의 글로벌 현장실습 운영 실적을 자랑하는 경북교육청은 글로벌 산업 교류 및 기술 교육 중심의 ‘경북형 국제 특성화고 운영’과 글로벌 연계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해외취업 활성화는 물론 글로벌 역량을 갖춘 미래 세계 시민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김정한 경북교육청 창의인재과장은 “학교의 여건과 특성에 맞는 10차 산업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우리 직업계고 학생들이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동안 전국 직업교육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해온 경북 직업교육이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전체댓글 0

  • 898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북교육청, 10차 산업 교육과정 중심 미래융합인재 양성의 허브로 자리매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