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교육연합신문=안덕근 기자】 

[포맷변환]1.jpg

 

서울 노원구에 위치하고 있는 발명·특허 특성화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교장 김태식)는 대학입시와 신입생 유치에 괄목할만한 실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2022학년도 대학 진학에서 높은 진학률로 성과를 냈으며, 금년 신입생 선발에서도 우수 신입생 유치에 성공해 큰 화재가 되고 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1998년 3월에 개정 및 공포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에 따라 운영되는 대한민국의 고등학교의 한 형태로 특정 분야 인재 및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학교이다. 

 

2012년 이후 모든 전문계고가 특성화고로 통합됐으며, 2022년 현재 우리나라에는 497개교의 특성화고가 있으며 서울에는 74개교가 운영되고 있다.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는 2010년 발명특성화고등학교로 선정돼 발명을 통한 창의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이 변화시킬 세상을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인공지능, 3D프린터, 드론, 스마트팩토리, 특허, 로봇, 디자인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목표를 두고 교육하고 있으며 메이커 창작과, 컴퓨터 특허과, 인공지능콘텐츠과, 시각디자인과에서 미래를 이끌어갈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다. 

 

모든 학생이 주인공인 학교에서 수시로 저명한 기업 대표의 특강을 실시하고, 일 년 내내 학교 기업을 통한 현장 중심 실천 체험활동의 제공은 다른 특성화고와 비교되는 성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미래산업과학고는 2021년 성균관대, 중앙대, 국민대, 단국대, 상명대, 명지대, 성신여대 등에 졸업생 196명 중 108명이 진학해 55%의 높은 진학률을 보여주고 있다. 

 

이런 성과로 인해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는 서울 70여 개 특성화고 중 50여 개의 학교가 모집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상황에서 176명 모집에 260여 명이 지원해 특성화고에서는 유일하게 1.48 : 1로 경쟁률을 보였다. 이는 미래산업고의 위상을 말해준다. 

 

이러한 성과에는 해가 거듭할수록 성장하고 있는 서울 미래산업과학고만의 특별한 교육이 있다고 한다. 미래산업과학고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RSp 교육모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문제해결력을 키워 4차산업혁명 시대가 필요로 하는 창의인재 양성과 다양한 진로 모형을 개발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방향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RSp는 Reverse Science from products의 머리글자(initial)로 제품에서 배우는 과학원리 즉 역과학(거꾸로과학)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제품에 적용된 과학원리와 발명원리를 이해하고 이것을 응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 발명 아이디어 기법이다. 학생들에게 발명 아이디어를 좀 더 쉽게 하기 위해서 만들었다고 한다. 

 

RSp는 체험-인지-창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와 관련된 체험영역 활동을 통해 원리를 깨닫는 인지영역, 원리를 이용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창의영역의 순으로 진행된다고 한다. RSp 발명과 창의성 교육은 학생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어 교사의 역할보다 학생의 참여를 높여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준다고 한다. 

 

아울러 학생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미래산업과학고의 문화는 입시 중심의 강의식 수업이 아닌 새로운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발명 관련 교과에서만 적용하던 RSp 교육모형을 모든 교과에 적용해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또한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는 발명, 창의 교육의 기틀 위에 학생의 다양한 진로 방향을 충족시킬 다양한 진로 모형을 제공하고 있다. 

 

첫째, 창의성 기반 활동으로 학생부 종합전형 지원, 둘째, 특성화고 특별전형 정시 수능 준비, 셋째, 공무원, 대기업반 운영과 선취업 후진학 지원, 넷째, 우수한 발명 아이디어를 활용한 창업 지원, 다섯째, 한국뉴칼라스쿨(미래산업과학고-명지대학-교원그룹) 등 다양한 진로 지원은 학생의 높은 학교 만족도와 우수한 진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진로 지원은 도로교통공사, 인천공항공사, 특허법률사무소, 우수한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에 입사하여 취업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RSp 교육모형을 적용한 발명, 창의교육, 다양한 맞춤형 진로 지원과 학생 중심의 자율적 학교 분위기로 기능 중심의 직업계고에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는 특성화고로 변신에 성공한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의 미래가 기대된다.

전체댓글 0

  • 059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 미래산업과학고, 발명 창의 교육으로 거둔 놀라운 성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