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육연합신문=전준우 칼럼] 

전준우입니다..jpg

최근 3분의 작가님들과 함께 공동저서를 집필하고 있다. 서로 으쌰으쌰해가면서 글을 쓰는데 재밌기도 하고, 새로운 사람들을 알게 되서 반갑기도 하고, 여러 감정이 교차한다. 그런 와중에도 같은 주제를 바탕으로 글을 쓰다 보니 주제에 대해 세밀하게 파고 드는 수준의 차이라는 게 있었다. 그리고 이분들의 수준은, 소위 말하는 '넘사벽'이었다. 
 
어쩌다 보니 책을 출간해서 작가님 작가님 소리도 듣지만, 사실 글을 쓴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나름의 계기라는 것도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혼자 있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라 적성에 맞아서 시작한 일이었고, 그렇다 보니 쓰는 글의 수준도 고만고만했다. 당연히 내가 넘을 수 없는 수준의 글이라는 게 존재했다. 문제는 '내가 쓸 수 없는 수준의 글'을 이 분들이 쓰고 있다는 사실이다. 
 
함께 글을 쓰는 분 중 엘리트 코스만을 거쳐서 연구원으로 재직중인 분이 계시는데, 500페이지가 훌쩍 넘는, 박사학위 논문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수준 높은 저서를 출간하셨다. 또 다른 한 분은 책이 출간되자마자 방송사, 언론사에서 인터뷰 요청이 쏟아졌고, 심지어 최근에는 재미있는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이야기해주셨다.(본인의 요청에 의해 상세한 내용은 이야기할 수 없지만, 그야말로 엄청난 기회라고 우리는 입을 모아 이야기했다.) 또 다른 한 분은 업무일정상 아직 출간은 안되었지만 벌써 몇 년 전에 첫 책을 출간 계약했다고 한다. 
 
공동저서를 집필해보자는 제안도 내가 했고 시작도 내가 했는데, 정작 함께 하는 사람들의 수준이 나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고차원일 때 느껴지는 그 묘한 기분, 참 말로 형용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놀라운 것은, 이분들에게서 느껴지는 친절과 겸손이 나로 하여금 상당한 존경심을 불러일으킨다는 사실이다. 어두움을 찾아볼 수 없는 겸손, 밝은 목소리, 그리고 친절. 그런 것들이 나에게 꽤 큰 영향을 미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에 한 꼭지 글을 올렸는데, 이분들에게서 칭찬일색이 쏟아졌다. 글이 넘 아름답다, 넘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 덕분에 좋은 기운을 받아간다 등등... 글을 올리면 서로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글쓰는 사람에게 있어서 칭찬이 늘 좋을 수는 없다. 때로는 약이 되지만, 때로는 독이 되기도 하는 법이다. 무엇보다 글이라는 건 날카롭게 다듬어진 칼로 깎듯이 철저한 퇴고가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의 연약함은 그 누구보다 내가 더 잘 알고 있다. 글을 쓰다 보면, 어느 순간 잘 쓴 글과 그렇지 않은 글을 분별할 수 있는 눈이 생긴다. 평소 독서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잘 쓴 글을 읽는 순간 '잘 쓴 글이다.'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에 반해 내가 쓴 글은 그렇지 않다는 것도 금방 알 수 있다. 그렇다 해서 글쓰는 수준이라는 게 하루 이틀 사이에 달라지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보니 글을 쓰는 동안에도 나의 한계를 뼈저리게 느끼는 것이 모든 작가의 숙명이다. 눈에 빤히 보이니 피할 수 없다. 칭찬은 그런 연약함에 대한 배려인 셈이다. 그런 연약함도 보듬어줄 수 있는 친절, 그 배려의 자세를 갖춘 사람을 나는 존경한다. 칭찬에 인색하지 않은 사람들과 동행하는 게 얼마나 큰 즐거움인지 모른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의 친절처럼, 배려처럼, 나 역시 그들에게서 따뜻한 위로와 공감을 얻는다. 
 
글 뿐만 아니라 삶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성을 존중하되, 올바른 사람들을 선별해서 훌륭한 관계를 맺는 것은 나에게 주어진 기회이자 권리다. 훌륭한 생각을 갖고 하루하루 의미있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굳이 시간과 비용을 들여가며 불필요한 관계를 맺을 필요는 없지 않은가. 
 
우스갯소리인지 과학적 사실인지 모르겠지만, 친절한 자세와 배려는 지적능력의 일부분이라고 한다. '상대방이 나의 말로 인해 상처를 받거나 마음에 아픔이 남지 않을까'를 생각하는 것, 그리고 이후의 상황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인지능력의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100% 믿진 않지만, 요즘엔 '어쩌면 그럴수도 있겠다', 하는 생각을 해본다. 배운 사람에게서만 느껴지는 분위기가 분명히 있었기 때문이다. 
 
죽음 앞에 서면 학벌이나 성공이라는 것도 한 줌의 흙보다 못한 가루로 변해버리겠지만, 우리는 현재를 살아가는 존재다. 죽음과 이상에 관련된 심오한 철학적 진리는 항상 마음에 품고 살되 현실과 공존하는 법도 배울 필요가 있다. 오늘, 마음 깊이 존경하는 분들에게, 조금 더 친절하게 대하는 하루를 보내보련다.  그들의 인생에 아낌없이 주는 나무가 되어주기를 바라면서.
 

전준우입니다..jpg

▣ 전준우 

◇ 작가, 강연가, 책쓰기컨설턴트

◇ 前국제대안고등학교 영어교사

◇ [한국자살방지운동본부]

◇ [한국청소년심리상담센터] 채널운영자

◇ [전준우책쓰기아카데미] 대표

전체댓글 0

  • 8040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10대인생학교 행복교육] 아낌없이 베푸는 친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