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명진고가 제10회 에너지·환경 탐구대회와 전국 고등학생 소프트웨어 창업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 제17회 국제 신·재생 에너지 이용 과학 기술 경진대회에서 다수 수상자를 배출하며 선배들의 대외 수상 전통을 후배들이 이어 나갔다.

 

명진고0.jpg

19일 명진고에 따르면 제10회 에너지·환경 탐구대회는 국내 최초 사회환경교육 전문기관으로 출범한 공익법인이자 NGO인 (사)환경교육센터와 삼성 엔지니어링 꿈나무 푸른 교실, 환경부, 교육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에서 주최·주관·후원한 대회다. 

 

지난 7일 전국 중·고등학교, 대학교의 과학 및 환경 동아리 중 창의적인 체험 탐구 활동에 성과가 있는 동아리를 선정했다. 이 탐구대회에서 명진과학발명반 동아리는 ‘지속 가능한 친환경 E 전기발생 장치 개발 및 활용 연구’라는 탐구 주제로 응모해 입선했다.

 

전국 고등학생 소프트웨어 창업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는 우송대 창업지원단 및 SW 중심 대학 사업단에서 주최·주관한 대회다.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아이디어나 기술을 가진 전국 고등학생들의 창업 도전 의식을 고취하고 범국민적인 소프트웨어 기반 창업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개최됐다. 경진대회에서도 명진과학발명반 동아리가 일반 창업 부문(생활 아이디어)에 ‘보행신호에 따라 색이 바뀌는 보도블록’이라는 아이디어로 응모해 장려상을 수상했다.

 

제17회 국제 신·재생 에너지 이용 과학 기술 경진대회(2021 하늘바람땅에너지전)는 전라남도, 광주광역시, 동신대가 주최하고 지식경제부, 교육과학기술부, 광주시교육청이 후원하는 대회다. 신·재생 에너지,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 에너지 절약 및 에너지와 관련된 기술 및 창작품 분야에 두각을 보인 해외 및 국내 전국 중·고등부~대학(원)생에게 시상했다. 

 

이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인 광주광역시장상(1학년 주가인)과 전라남도지사상(1학년 최수인) 등 17개 부문 19명이 수상하며 과학 탐구 분야에서 우수한 면모를 보여줬다. 특히 명진고 1학년 주가인 학생은 쓰레기장에 갈 때마다 나는 냄새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접근해 ‘태양E를 이용한 자동 방향제 장치’를 고안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또 명진고 1학년 최수인 학생은 환경 보호와 인권비를 절약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며 렌즈 굴절 기술이 적용된 ‘태양광 발전을 이용한 전동 킥보드’라는 작품을 고안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명진고는 오랫동안 과학 탐구 분야에서 학생들의 역량을 키우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연과학탐구반, 의학윤리탐구반, 메디컬드림, B&C 엔지니어, 공학연구소, 정보보안, 메이커, ADIOS 등의 과학 탐구 분야 동아리를 통해 학생 자신의 진로에 맞는 체험 및 연구를 위한 비교과 활동을 제공했다. 또 탐구 활동의 결실을 대외적으로 알려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유도하며 각종 과학 탐구 대회에서 우수한 실적을 거뒀다.

 

그 결과 지난 2016년부터 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 4개 종목 금상 총 44명 수상, 무한상상 메이커스 런 본선대회 우수상 수상, 광주광역시 청소년과학탐구대회 동상 및 장려상 수상, 제2회 세계발명혁신대전 금상 6개 및 해외 특별상 5개, 은상 9개 수상, 광주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 본선 은상 1개 외 4개 수상, 2017년 제4회 대한민국창의발명대전 금상 6개 외 8개 수상, 제8회 미래의 건축공학 경진대회 특별상 수상, 전국 항공우주과학경진대회 대상 수상 등 과학 탐구 우수 학교로서 위상을 자랑했다.

 

명진고는 예비 연구자로서의 역량 향상을 위해 과학 체험 활동을 활발히 진행하며 다양한 과학도서의 독서 활동을 통해 호기심과 의문점을 해결하는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과학에 대한 흥미 증진 및 과학적 창의력을 신장하는 기초·기본 교육을 실시하며, 창의적 사고력과 과학적 탐구력 측정을 통해 기초 및 응용과학 분야의 인재 양성에 힘 쓰고 있다.

전체댓글 0

  • 831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 명진고, 2021 에너지·환경·SW 창업 분야 경진대회 등 다수 수상자 배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