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전미경 칼럼] 

전미경2.jpg

얼마 전 초현실주의 전시를 하나 보고 왔는데 여러 미술 작품들이 방마다 전시되어 있고, 그에 어울리는 음악들이 정말 다양하게 나오는데 참으로 좋았다.

그런데 그 전시에서 흘러나오던 음악들은 유명한 현대 작곡가들의 음악이었는데, 그 음악들도 초현실주의 음악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질문한다면, 그건 아니고 현대 음악을 적절하게 각 미술 작품마다 잘 쓴 것 같았다.

그러다보니 궁금해지는 것, 클래식 음악엔 초현실주의 음악이 없을까?

초현실주의라는 것은 인간의 무의식이나 꿈의 세계를 흘러가는 대로 표현해내는 걸 지향하는 20세기의 문학, 예술 사조이다. 이미 미술이나 영화, 문학 등 에서는 많은 작품들이 있고, 앞으로도 많이 나올 것 같다. 그런데 클래식 음악은 상당히 수학적이고 이성적인 학문이다. 그래서 과거 소크라테스 시대에는 음악가가 과학자이며 수학자이고 천문학자였던 것이다.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봐도 수학을 잘하는 학생은 음악도 잘한다. 물론 음악이라는 것이 그것만으로 다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성적이고 수학적인 면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니 초현실주의 음악을 만들려면 조성을 파괴하고, 악기의 존재 자체를 위협받아야 하며, 정통적인 연주법을 부정해야 하는데 쉽지 않은 것이다.

물론 20세기 이후에 우리가 현대 음악이라고 부르는 음악들엔 다양한 시도가 있기는 하다.

기존의 형식을 탈피한 조성, 무대에서 악기를 부수기도 하며 심지어 존 케이지라는 작곡가의 피아노 곡 <4분 33초>라는 작품은 연주자가 피아노 앞에 앉아 '4분 33초' 동안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그 시간 동안 들리는 모든 소리(관객들의 기침소리나 숨소리, 시계 초침 소리 등)가 음악이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이렇듯 여러 시도가 있긴 하지만 이 또한 또 다른 형식을 갖고 있기에 완전한 형식의 탈피라고는 보기 어렵다. 초현실주의가 지향하는 무의식의 세계나 꿈의 흐름을 그 모든 형식을 파괴하고 표현하기란 사실상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음악적 내용이 무의식의 세계를 그린다거나 꿈의 세계를 노래하는 건 찾아보면 많이 있다.

초현실주의를 얘기할 때 아프리카 미술을 빼놓을 수 없다고 하는데, 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미술계에선 수학적이고 이성적인 원근법이 파괴된 아프리카 미술이 관심을 받았다고 한다. 그 당시 아프리카의 노예들이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자연스럽게 그들의 음악, 즉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들의 소울을 따라 자유롭게 노래하는 음악이 서양인들의 음악과 접목되면서 지금 우리가 알고 있는 흑인 재즈의 시작이 되었다. 재즈뿐만 아니라 팝, 그리고 클래식 음악까지 자유로움이나 꿈을 노래한 음악은 참으로 많은 걸 보면 인간은 구속보단 자유로워야 하는 존재임에 틀림 없는 것 같다. 결국 현실을 부정하고 무한한 꿈을 좇는 초현실주의의 세계도 그런 인간의 의지가 표현된 예술사의 하나일 것이다. 
 
초현실주의 음악을 생각하다 보니 결국 인간의 자유로움 추구, 인간의 꿈으로 귀결된다. 인간은 자유가 없으면 슬퍼지는 동물인가 보다. 하긴 인간뿐만 아니라 생명체에겐 다 자유가 필요하다. 그런 우리에게 코로나19라는 구속 아닌 구속의 시간들로 자유가 제한당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니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다. 이런 상황이 언제까지 우리와 함께할지 모르겠지만 인간이 자유롭고자 하는 의지는 우리의 꿈을 따라 우리의 무의식의 자유로운 흐름을 따라 여러 예술의 형태로 멈추지 않고 표현될 것 같다. 클래식 음악의 영역에서도 비록 초현실주의 음악이라 명칭할 순 없지만 좀 더 형식을 탈피하고 좀 더 자유로우며 좀 더 인간의 욕망과 무의식의 저 깊은 곳까지 자유롭게 표현하는 음악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게 개인적인 바람이다.
 

전미경.jpg

▣ 첼리스트 전미경

◇ 가천대 관현악과 졸업(첼로전공)

◇ 서울 로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부수석 역임

◇ 금천 교향악단 부수석 역임

◇ 의왕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단원

◇ 강동 챔버 오케스트라 단원

◇ 롯데백화점 문화센터 첼로강사

전체댓글 0

  • 0591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미경의 클래식 스토리] 클래식 음악엔 초현실주의가 있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