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윤창훈 기자]


전국 14개 시‧도교육청과 교육부, 통일부, 한국교육개발원 및 민간단체(어린이어깨동무, 한반도평화포럼, 전북겨레하나, 광주남북교류협의회) 등 21개 기관과 단체가 참여하는 '남북교육교류협력소위원회(이하 소위원회)'가 지난 6월27일 발족식 겸 1차 회의를 개최하고 전국적 남북교육교류 공동 모색을 위한 출항에 나섰다.

 

소위원회는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위원장이며 광주시교육청이 운영을 주관한다.

2018년 10월 교육현안별 교육감 책임 중심 소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 결과에 따라 2019년 상반기 동안 광주시교육청은 남북교육교류협력사업을 의제로 한 전국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다.

 

광주송정역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발족식 겸 1차 회의에서는 위원 상호 소개와 대북민간교류 전문가의 현재 시도교육청 남북교육교류협력사업 구상에 대한 평가와 제언, 남북교류협력사업 절차와 방법 공유, 소위원회 세부운영계획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소위원회는 연말까지 남북교육교류협력 전국 공동 사업안을 마련해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안건 상정을 목표로 세미나, 전문가 간담회, 워크숍 등을 병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남북교육교류협력을 위한 법제도적 개선 과제와 재원조성 방안을 통일부, 교육부 등 유관기관에 제안하고, 중앙과 지역단위 거버넌스 구축에 관한 실천적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장휘국 교육감은 “현재 교육청들의 남북교육교류에 관한 왕성한 의지 표출과 달리 개별적인 역량과 환경적 조건은 미흡하고 녹록치 않다”며 “소위원회가 남북교육교류를 위한 전국적 협력과 조정을 위한 실무적 컨트롤타워로 기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운영 과정에서 희망하는 기관의 추가 참여가 가능하다”며 열린 구조임을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1534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시교육청 주관 ,남북교육교류협력소위원회 출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