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우병철 기자] 경찰청(청장 김기용)은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알리고, 그에 대한 향후 대응방법을 담은 학교폭력 공감서적 미안해...를 출판하였으며, 전국 가까운 서점에서 판매되고, 그 수익금은 전액 학교폭력 예방 및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 기부한다고 밝혔다.
 
그간 경찰청은,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그 무엇보다 중요한 치안정책으로 여기고 생안·형사·정보·홍보 등 학교폭력 근절 T/F를 구성, 총력을 해왔다.
 
심각한 학교폭력은 많이 안정화되고, 경찰의 학교폭력 근절 활동에 대해 국민들의 신뢰도 많이 높아지는 등 일정 부분 성과도 있었으나, 최근 대구 자살사건에서 보듯이 학교폭력 근절을 위해서는 아직 갈길이 멀다는 것을 인식하고,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경찰 뿐만아니라 학교·가정·사회 모두의 관심과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를 위해, 그동안 느꼈던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에 대해 학교·가정·사회 모두와 공유하여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고 그간 우리 사회를 뜨겁게 달구었던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양은냄비 식듯이 쉽게 가라앉는 현상을 이번에는 반복되지 않게 성심을 다해 집필한 책을 출판하게 됐다고 밝혔다.
 
공감서적, ‘미안해...’는, 기존 관공서에서 출판하였던 정책 추진 성과에 대한 홍보 등을 위한 딱딱한 형식에서 벗어나, 학교폭력을 바라보고 처리하면서 느꼈던 감정에 대해 경찰관이 아닌 한사람의 대한민국 국민이자 학부모의 입장에서 감성적으로 서술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책은 1장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2장 학교폭력의 이해, 3장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 4장 해결방법 등을 담은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별로 단순한 내용 전달식이 아니라 독자가 읽었을 때 쉽게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는 평가이다.
 
아울러,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소설가 이외수 선생은 이 책을 읽고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꼭 필요한 책이라며, 직접 추천문구를 작성해 주었다.

 

교과부 장관은 "학교폭력의 뿌리는 매우 깊고 넓지만 학교-가정-사회가 함께 손을 맞잡고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 나선다면 긍정의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학교 현장의 긍정의 변화에 동참하려는 모든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외수작가는 "학교폭력, 이 책 한권이면 수많은 문제들이 해결됩니다. 학생들과 선생님과 부형님들께 강추하고 싶은 책, 현직 학교폭력 담당 경찰관의 지혜로운 처방, 미안해..."라고 말했다.
 
특히, 경찰청 학교폭력 근절 및 예방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가수 아이유 또한 이책이 많은 사람에게 읽혀지기를 바라면서 적극 홍보해 주기로 했다
 
앞으로 경찰청은, 이번에 출판한 ‘미안해...’는 수익금이 학교폭력 피해자를 돕는데 의미있게 쓰여지는 만큼 독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구매를 부탁하고, 미안해...가 행복 바이러스처럼 전 국민들의 가슴속에 따뜻함으로 배어들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학교폭력 문제해결을 경찰의 치안정책의 핵심가치로 여기고 학교.가정.사회와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강력히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공감서적 ‘미안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