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여수 안일초등학교(교장 이경애)가 지난 1월 6일~10일 6학년 학생과 교원 등 10명이 참가한 가운데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프로젝트학습’마무리 활동으로 중국 항일 독립운동지역 역사탐방을 실시했다.

 

안일초등학교는‘역사를 알고, 새로운 미래를 만들다!’ 라는 주제 아래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관 정립과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고취시키기 위해 지난 1년 동안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해왔다.

 

교실 속 역사알기와 독립기념관탐방, 독도UCC 제작, 독립선언서 낭독 릴레이운동을 거쳐 마지막 과제로 해외 독립운동의 역사를 찾아가는 체험활동이 이뤄졌다.

 

학생들은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청사, 윤봉길의사 기념관(루쉰공원), 독립운동가의 유해가 묻혀 있던 만국공묘(송경령능원), 항주의 대한민국임시정부청사, 가흥 김구선생 피난처 및 임시정부 가족 거주지 등을 찾아 애국지사들의 독립운동 발자취와 그 정신을 기렸다. 또한, 상해한국학교도 방문해 해외에서 공부하는 또래 친구들의 교육활동도 참관하고 함께 대화의 시간도 가졌다.

 

체험학습에 참여한 강초원 학생은 “교과서와 책을 통해 알게 된 역사적 장소를 직접 돌아보니 독립운동가들의 희생에 고개가 숙여지고, 나라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느꼈다.”고 소감을 말했다.

 

고희찬 학생은 “우리나라가 세계 속에서 당당한 국가가 되기까지에는 나라와 민족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아끼지 않은 조상들의 고귀한 삶이 있었음을 잊지 않아야겠다.”고 말했다.

 

체험학습을 인솔한 양미란 교감은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과 호연지기를 키울 수 있어 의미가 컸다.”고 말했다.

 

안일초등학교는 2020학년도에도 학생들의 삶에 진정한 배움과 성장이 되는 다양한 프로젝트 학습을 교육과정을 통해 진행할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3982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여수 안일초, 우리 역사의 숨결을 찾아 떠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