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윤채현)은 지난 12일부터 3일간 2020. 강진 마을교육공동체 공모에 선정된 8개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강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교육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컨설팅은 ‘코로나19’확산이 우려됨에 따라 집합교육을 실시하는 대신 각 마을교육공동체로 직접 찾아가 1:1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질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특히 지자체 담당자도 함께 참여하여 선정된 마을학교의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마을교육공동체의 활성화와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컨설팅은 2020.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방향 공유, 2020. 마을교육공동체 계획서 검토 및 예산 편성·운영지침 안내, 현장 의견 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학교혁신팀 담당자는 마을학교 보조금 사업비 집행지침 주요 변경 사항을 자세히 예를 들어가며 안내했고, 마을학교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보조금 정산 증빙서류 및 원천징수, 세금 신고 등에 대해 인쇄물을 활용해 알려줬다.

 

또 보조사업비 집행내역을 한눈에 알아보고 쉽게 작성할 수 있게 엑셀파일을 따로 만들어 현장에서 실행했는데 호응이 매우 높았다.

 

컨설팅에 참가한 한 마을학교 대표는 “교육지원청과 지자체에서 마을학교 활동 공간에 직접 찾아와 우리들의 어려움을 듣고 어떻게든 지원해주려고 애써주셔서 감사하다”며 “특히 가장 머리 아픈 보조금 정산을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줘서 마음이 가벼워졌다”고 말했다. 
  
윤채현 교육장은 “2020년 공모에 선정된 마을교육공동체가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전에 마을교육공동체의 철학을 공유하고 계획서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예산집행에 대해 정확히 알고 준비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며 “강진 마을교육공동체가 강진교육과 지역을 살리는 데 구심점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강진교육지원청은 중심마을학교를 통해 마을학교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자체 역량강화연수를 실시하고 마을학교 간 협업을 활성화시키며, 마을학교 활동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작은학교의 교육력을 높이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858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진교육지원청, 2020. 찾아가는 강진 마을교육공동체 운영교육 및 컨설팅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