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정종제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은 12일 실·국장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점검회의를 열고  지역사회의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정 부시장은 지난 1월31일부터 시 재안안전대책본부를 3단계로 격상 운영하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 주관 일일 영상회의에 시와 유관기관 간부들과 함께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이날 오전에는 국무총리가 참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중앙사고수습본부 영상회의에 참석해 중앙부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상황을 공유했다.

 

정 부시장은 점검회의에서 확진자와의 접촉으로 현재 격리 중인 환자들의 격리시설 퇴소 대비 지원 방안, 외국인 유학생 귀국에 따른 지역사회 협력 대책, 혈액 수급 불안에 대한 대응책, 각종 행사 방역관리 등 현안을 논의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토록 주문했다.

 

또한, 19일 0시를 기준으로 격리가 해제되는 임시 시설 내 환자들이 주변의 편견이나 오해로부터 상처받는 일이 없도록 당부했다. 특히, 감염 우려가 없어 주변인들과의 일상생활에 아무런 지장이 없음을 시 관계자와 감염병 전문가가 함께 시민들에게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토록 지시하고, 격리해제 시 격리시설에 대한 완벽한 방역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과도한 우려로 헌혈자가 급감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을 보고 받고, 혈액 수급 안정화에 시 공무원부터 솔선수범하기 위해 헌혈차량을 시 청사에 배치해 공무원은 물론뜻있는 일반 시민들과도 참여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관내 소재 대학교의 동계방학 이후 중국 등 외국인 유학생의 대거 복귀와 관련, 복귀하는 유학생을 대학 기숙사에 1인1실 기준으로 거주하게 하고, 기숙사에 거주해온 내국인 학생들에게는 별도 주거공간을 마련하는 등 방안에 대해서는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련시설 등 공공부문 운영 시설 등을 대체 활용하는 방안을 지시했다.

 

정 부시장은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각종 행사가 줄줄이 취소되는 등 지역경제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지역행사에 대한 방역관리 대책이 반영된 행사관리지침을 마련 중이다”며 “관련 지침이 마련되면 방역담당관 통제 하에 각종 행사도 정상적으로 추진해 시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응상황 점검회의를 마친 정 부시장은 소방학교 생활관을 찾아 안전보안관, 급식 봉사자, 시 및 자치구 상황관리 인력 등 격리자 봉사·관리인력들을 만나 격려하고,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열감지기를 설치·운영 중인 송정역을 점검했다.

 

송정역 현장을 방문한 정 부시장은 “막연한 불안보다는 광주시의 대응을 믿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주기를 바란다”며 “지역에서 더 이상 감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시와 시민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075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광역시, 신종 코로나 대응상황 점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