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영광교육지원청(교육장 허호)은 2020년 11월 3일 ‘영광연합학생회가 어제와 오늘을 잇고 미래를 열다’라는 주제로 제91주년 학생독립운동기념일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2020. 영광연합학생회 운영』과 『천년의 영광역사! 그 빛은 찾아서 프로젝트』를 연계하여 어제의 역사를 재조명해 보고 미래 지역공동체 주인으로서 책임의식과 민주의식을 다짐하는 테마형으로 진행이 됐다.


700여년의 역사를 일깨우는 은행나무 단풍이 무르익은 영광향교 명륜당에서 진행된 교육장과의 대화시간에서 4,712명 학생을 대표하여 연합학생회는 학생들이 바라는 학교와 배움에 대해 주인으로서 학생 중심의 학교 변화를 이끌어가겠다고 당당하게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영광연합학생회는 학생독립기념일의 어제를 잇는 「오늘 외치는 영광의 3.1.만세 운동」 재현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는 1929년 11월 3일 일본 경찰의 편파적이고 불합리함에 대응하여 학생들 주도로 시작되었던 광주학생독립운동처럼 1919년 3월 14일에 영광보통학교 학생 150여명이 직접 태극기를 만들어 ‘대한독립만세’를 외치며 영광의 3.1.독립운동을 주도했던 역사를 재현해보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
 
독립운동의 상징인 김구의 의상을 차려입은 연합학생회 학생들이 3.1.운동 발원지인 영광향교에서부터 당시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던 현재의 청소년복지센터(읍사무소 옆)까지 행진하는 모습은 생생한 역사의 현장 속으로 가는 듯했다. 독립을 위해 희생했던 숭고한 선배들의 독립정신을 기리는 독립선언서 낭독에 이어 영광연합학생회 학생들의 ‘대한독립만세’ 삼창의 메아리는 영광 읍내에 힘차게 울려 퍼져 나갔다.
 
독립선언서를 낭독했던 영광여중 전○○ 학생은 ‘학교에서 광주학생독립운동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하는 수업을 했었는데 그때 선배님들의 독립에 대한 의지가 존경스러웠다. 그런데 광주학생독립운동보다 앞서서 내 고장의 선배들도 직접 태극기를 만들어 3.1. 독립만세 운동을 했다는 것이 너무도 자랑스럽다.’ 며 앞으로 선배님들의 독립에 대한 숭고한 정신을 이어받아 학생으로서 사회와 고장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역사의 현장에 함께 동행한 영광군 의회 최은영 의장은 ‘제91주년 광주학생독립운동을 기념하며 영광연합학생회와 광주학생독립운동과 영광의 독립운동 역사를 찾아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학생들은 우리 사회와 내 고장의 주인이다. 따라서 미래교육의 방향은 학생이 주도하고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이다. 우리 영광학생들이 영광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영광군민이 적극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4602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광교육지원청 ‘제91주년 학생독립운동을 기념하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