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제주고등학교가 지난 10월 30일과 31일 2일 동안 1,2학년 희망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자아 발견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자아발견.jpg

 

이번에 실시한 프로젝트는 ‘내일 나는 무슨 일을 해야 하는가?’라는 주제로 인생의 타임라인을 알아보고, 인생 계획표를 작성하면서 특성화고 생활이 새로운 도전의 기회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확실한 목표 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특성화고 입학할 때를 돌아보고, 특성화고를 제대로 알게 된 후 생각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학과를 선택한 이유, 졸업 후 가질 수 있는 직업, 학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 내 전공에는 어떤 직업 가치가 있는지를 스스로 인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한 좋아하고 잘하고 관심 있는 것을 작성하면서 갖고 싶은 직업을 마음껏 작성하는 활동을 통해 미래의 희망과 꿈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행복한 인생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생각하거나 상상할 때 행복한 기분이 생기는지, 무엇을 할 때(행동) 또는 어떤 이야기를 들었을 때 성취감이 생기는지 등을 살펴보고, 키워드로 가치관 최종 TOP 5를 정하는 활동을 통해 진로에 대한 확실한 가치관을 심어 줬다. 특히 누구, 어떤 사람, 무엇, 어디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의 작성으로 자신의 꿈에 대한 청사진은 물론 재미와 즐거움을 더해주면서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관광그린과 홍 모 학생은 “이번 프로젝트 참여로 특성화고에 다니는 뿌듯함과 ‘하면 된다’라는 자심감이 생겼다.”라고 했으며, 관광조리과 강 모 학생은 “처음에는 특성화고라는 이유로 창피했는데, 이제는 내가 특성화고 학생이라는 게 자랑스럽다.”라고 말하는 등 밝은 표정으로 소감을 피력했다. 

전체댓글 0

  • 0356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주고, 청소년 자아 발견 프로젝트 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