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붙임3) 나주교육지원청 놀권리찾기 활동사진(풍선모시기).jpg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길)은 2020년 9월 23일부터 10월 30일까지 관내 초등학교 5개교에서 굿네이버스와 연계하여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놀이공감키트>‘놀 권리’찾기를 진행했다.
 
<놀이공감키트>‘놀 권리’찾기는 또래 친구들과 다양한 놀이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놀이과정 중 발생되는 갈등 상황에서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 적극적인 조정 역할을 배우게 된다. 또한 코로나19로 지친 학생들에게 놀이문화를 통한 신체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공동체 교육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상학교는 놀잇감이 부족한 학생수 50명 이하 소규모학교이며, 5개교(왕곡초, 다시초, 다도초, 봉황초, 공산초)가 기본형으로 진행되고 그 중 2개교(왕곡초, 다시초)가 심화형으로 운영됐다. 굿네이버스, 기아자동차의 협조로 참여 학생 전교생에게 보드게임, 색연필, 인형, 슬라임, 자동차블록 등 맞춤형 놀이키트 꾸러미 상자가 제공되고 학교 및 학급에는 쉬는시간·점심시간 여러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보드 놀이게임 등이 제공된다.
 
프로그램 내용은 먼저 놀이 규칙 정하기를 통해 공동체에서 지켜야 할 것에 대하여 약속 후 ▲풍선모시기 ▲신문지로 공 튀기기 ▲판 뒤집기 ▲몸으로 만들어요 ▲릴레이 신체놀이 등으로 이루어졌다. 놀이 활동을 통한 또래관계 형성 및 즐거움을 배우는 등의 사업 효과성 분석을 위하여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고 내년도 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놀이공감키트에 참여한 봉황초등학교 3학년 박00 학생은 “오늘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어서 너무 즐거웠어요. 우리들이 규칙을 만들고 지키며 친구들과 서로 도우며 신나게 뛰어놀았던 오늘 하루가 너무 행복했어요. 나누어준 꾸러미상자를 집에서도 하게 되어서 신이나요.”라고 말했다.
 
나주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는 전남중부권아동보호전문기관과 올해 4월「학생 안전망 구축 및 인권보호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일환으로 아동권리 모니터링단(6월~12월), 초등 인형극 성폭력예방교육(7월~11월), 온·오프라인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교육(7월~10월)을 실시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839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나주교육지원청, 학생들의 놀 권리를 찾아 주다 !!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