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광주광역시 동구가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맞아 금남공원 내에 위치한 ‘평화의 소녀상’에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주민들이 자유롭게 헌화할 수 있는 헌화행사장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림의 날’ 행사는 코로나19로 다중이 집합하는 공식 기념행사는 생략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가며 자유롭게 헌화행사로 진행된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여성인권 문제 및 전쟁 상황 속 불법적으로 자행된 여성폭력 문제를 함께 공유해 보는 시간으로 마련되며, 학생들에게는 우리가 반드시 기억하고 고민해야 하는 역사로, “기억과 교육의 시간”에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이다.
 
금남공원 행사장은 평화의 소녀상 뒤편으로 대형 현수막을 설치하고  기림의 날 국가기념일 지정 사유 및 연혁 소개, 그리고 故김학순 할머니 최초공개 증언내용을 실었다.

 

또한 평화의 소녀상 주변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노란 나비 조형물 등을 설치해,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아픔의 역사를 기억하는 추모장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헌화는 13일부터 14일까지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관련 문의는 인문도시정책과 인권인문사업계 (☎062-608-2192)로 하면된다.

 

임택 동구청장은 “故김학순 할머니는 용기 있는 증언으로 많은 피해자 할머니들의 고통과 아픔을 세상에 알렸다”면서 “이번 기림의 날 헌화행사를 통해 아프지만 반드시 기억해야 할 역사로, 그 날의 진실을 되새기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는 귀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056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주광역시 동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헌화행사장 마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