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육연합신문=이기호 기자]

제주과학고등학교가 2월 11일 미국과학대중협회가 주최하는 2020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 한국대표 1팀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 International Science and Engineering Fair)는 미국과학대중협회(SSP, Society for Science and the Public)가 주최하는 대회로서 1950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ISEF는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규모의 청소년 과학경진대회로, 미국 애리조나주 피닉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대회에서는 80개국 1850명의 학생이 참가하였으며 심사위원만 1000명에 이르는 등 세계적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이에 앞서 제주과학고는 지난 2019년 12월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19 과학영재 학술대회에서 최우수상 2팀, 우수상 2팀, 장려상 3팀 등 총 7개 팀을 배출했다.

 

‘2019 과학영재 학술대회’는 2019년 과학영재 학생 연구과제(R&E) 수행과제 중 우수과제의 연구성과 공유를 통한 분야별 견문을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것으로, 올해는 전국 과학고 및 영재학교에서 지원한 403개 팀의 연구과제 중 우수 과제로 선정된 108팀이 지난 12월 26일 대전 KT 인재개발원에 모여 각각의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제주과학고는 총 9개 팀이 지원, R&E 분야에서 7개 팀이 우수 과제로 선정됐으며, 본선 대회에서는 △젖은 직물의 격자 구조에서의 반사율 감소에 관한 탐구(물리) △감귤 착즉 부산물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우수 미생물 선별에 관한 연구(생물) 등 최우수상 2팀과 지구과학, 화학 분야 우수상 2팀, 생물, 수학, 융합 분야 장려상 3팀 등 총 7개의 수상팀을 배출하는 등 근래 가장 돋보이는 연구 성과를 거뒀다.

 

이 중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2팀에게 2020년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 한국대표 선발전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 이중‘젖은 직물의 격자 구조에서의 반사율 감소에 관한 탐구(물리)’를 수행했던 김기범, 백현석, 현용철 학생팀이 한국대표로 선발돼 오는 5월 10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에서 개최되는 대회에 참가하게 된 것이다.

 

제주과학고 학생들의 이런 성과는 주요 연구의 진행 과정마다 분야별 전문가를 초청하여 연구내용을 토의하는 콜로키움 활동, 장시간 연구 주제에 대해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 토요 전일제 탐구활동, 학생들의 심화기자재 이해 및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심화기자재 체험의 날 운영, 학생들의 자율적인 연구 활동 지도 및 지원을 위한 연구동 담당 교사 상시 배치 등 제주과학고만의 체계적 연구 활동 지원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학교관계자는“앞으로도 제주과학고에서는 학생들의 다양한 연구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지원하여 미래사회를 선도할 창의적인 과학인재를 육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4658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주과학고, 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SEF] 한국대표 배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